순천시의 갑질, 지역 상생에 찬물

순천시가 때아닌 기업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문제의 발단은 이렇다. 순천시가 전남도교육청과 중흥건설(주), 광양만경제자유구역청 등과 지난 2017년 11월30일 순천신대지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삼산중학교 이설을 주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중흥건설은 이 협약에 따라 오는 2020년 3월 개교를 목표로 공사비 140억원을 투입해 학교를 짓고 학교부지 2만453㎡와 함께 전남도교육청에 기부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순천시의 이해할 수 없는 제동으로 2년이 넘도록 협의를 못보고 있다는 주장을 폈다. 중흥건설은 순천시가 협약 내용에 없던 신대지구 선월지구 6천여세대에서 발생하는 하수처리문제를 이제와서 떠넘기고 있다면서 “순천시가 행정권을 벗어난 월권적 행위”라고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대신 증흥건설은 100억원 정도의 원인자 부담금을 납부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상황이 이런데도 순천시는 이례적으로 지난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중흥건설이 이설 협약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제3의 사업자 선정 등 다른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으름장을 내놨다. 사실상 순천시는 보도자료를 인용해 중흥건설을 겁박하는 수준에 이른 셈이다.

순천시는 어떤 사심이 들어갔는지 한 술 더떠 중흥건설이 지역사회 환원사업에 무관심하다고 까지 주장했다. 이에대해 중흥건설은 “신대배후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현금과 부지(개발원가 기준)등 지금까지 총 1천361억원 상당을 기부했거나 기부예정인데도 불구하고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진실은 곧 밝혀지겠지만 이번 공방전은 지자체가 지역 향토기업을 상대로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그동안 유망 향토기업들이 우리 지역을 떠나 수도권으로 사업장을 옮기는 악순환을 되풀이 했던 것도 숨길 수 없는 사실이다.

지자체와 지역기업은 상생이 우선시 돼야 한다. 지자체와 지역민들은 향토기업이 성장하는데 아낌없는 지원과 협력을 다하는 것도 일종의 의무다. 향토기업 역시 지역에 인재육성과 다양한 문화사업 등을 전개해 사회환원사업에 적극 나서는 것은 당연한 도리다. 가뜩이나 중앙집권적 한국 풍토를 극복하려면 향토기업은 지역이 보호하고 키워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이번 사태는 다시한번 지자체와 향토기업이 상생하는 방안이 뭣인지 깨닫게 하는, 그래서 슬기롭게 극복해 승화작용으로 연결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