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 오곡밥·견과류·나물 먹고...금기사항 12가지

오늘(19일)은 정월대보름이자 절기상 대동강 물이 풀린다는 우수다.

정월대보름에는 우리나라 세시풍속 중 설날만큼 중요한 날로 꼽히며, 선조들은 이날 땅콩과 호두, 잣 등으로 부럼을 깨고 오곡밥과 나물, 귀밝이 술 등을 마셨다.

특히 이날하는 ‘부럼(부스럼) 깨기’는 이른 아침에 한해 동안의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고, 이를 튼튼하게 하려는 기원으로 견과류를 어금니로 깨무는 풍속에서 유래됐다. 

또 이명주, 치롱주 등으로 불리는 ‘귀밝이술’은 아침 식사 전 데우지 않은 찬 술을 마시면 정신이 나고, 그해 귓병이 생기지 않으며 귀가 더 밝아진다고 해서 생겨난 풍속이다.

뿐만 아니라 이날 풍년과 복을 비는 행사로는 쥐불놀이, 볏가릿대세우기, 용알뜨기, 놋다리밟기 등이 있다. 이중 쥐불놀이는 잡초를 태워 해충의 알 등을 없애 그 해 풍작을 기원한다.

한편 정원대보름에는 금기사항도 있다.

첫번째 찬물을 먹지 않는다. 정월대보름에 찬물을 마시면 여름에 더위를 먹고 일할때 소나기가 내린다고 믿었다.

또 정월대보름에는 김치를 먹지 않은데 이는 김치를 먹으면 온몸에 피부병이 나고 백김치를 먹으면 머리가 하얗게 된다고 한다.

세번째는 비린생선을 먹지 않았다. 

또 남의집 방문을 삼가고 복이 나간다하여 해가 중천에 뜰때까지는 마당을 쓸지 않았다.

한편 올해 정월대보름달은 전국에 눈과 비가 예보된 가운데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수 있을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