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에 적합한 남북경협 모델은

“경영환경 맞춰 진출해야”

중소기업중앙회는 20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북한 전문가와 남북 경제협력에 관심 있는 중소기업인들과 함께 ‘중소기업에 적합한 남북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합동 간담회를 열었다.

이 행사는 중기중앙회가 지난달 공개한 중소기업형 남북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전문가와 기업인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재호 중소기업연구원 동북아경제연구센터장은 주제 발표에서 중소기업이 각각의 경영환경에 맞춰 진출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센터장은 이어 진출 형태별로 연계모델(합작·단독투자 등), 결합형 모델(중소기업협동조합-북한 협동조합), 지역산업연계모델(경제개발구, 북·중·러 접경), 공정간 연계모델(남·북·중 연계), 하위진출모델(대기업 인프라 협력) 등을 제시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이상한 중앙대 명예교수는 “북한의 비공식 경제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남북한 교역 확대가 필수”라며 “중소기업형 남북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남한의 중소기업들이 유형별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양문수 북한대학원대학교 부총장은 “남한에 한반도 신경제구상이 있듯 북한 또한 경제개발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며 남북한의 3가지 경제협력의 축으로 ▲ 노동집약적 산업·경공업(서해) ▲ 중화학공업(동해) ▲ 정보통신기술(ICT) 등 기술집약산업(평양) 설립을 제안했다.

임을출 경남대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의 개발수요에 부응한 비즈니스 모델 설정도 필요한 만큼, 북한 기업들의 사업 동향 파악 등이 충분히 뒷받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통상산업본부장은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사업이 갑자기 재개될지도 모르는 만큼, 중소기업들을 위해 남북비즈니스 모델과 같은 지원제도를 준비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