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미디어아트 공모전 ‘VH 어워드’ 개최

역량 있는 국내 신진 작가 발굴·지원

서동주 작가 작품 그랑프리로 선정
지난 19일 현대차그룹 인재개발원 마북캠퍼스 비전홀에서 열린 ‘제 3회 VH어워드’ 시상식에서 심사위원과 최종 후보 작가 3인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마틴 혼직(Martin Honzik) 오스트리아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시니어 디렉터, 최두은 큐레이터, 베른하르드 제렉세(Bernhard Serexhe) 미디어 아트 전문 큐레이터, 서동주 작가, 최찬숙 작가, 조영각 작가. /현대차 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19일 경기 용인에 있는 현대차그룹 인재개발원 마북캠퍼스에서 미디어아트 관계자와 미디어 아티스트, 현대차그룹 관계자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디어아트 작품 공모전 ‘제3회 VH 어워드(VH Award)’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VH어워드는 현대차그룹 인재개발원 마북 캠퍼스에 있는 미디어 월 ‘비전홀’에서 전시될 미디어아트 작품을 발굴하는 공모전으로, 역량 있는 국내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창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차그룹 비전홀은 그룹 임직원과 외부 관람객 등 연간 4만명이 방문하는 미디어 아트 갤러리로, 관람객들이 문화예술 작품을 매개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현대차그룹의 경영철학과 비전을 소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최종 후보에 오른 작가 3인(서동주, 조영각, 최찬숙) 중 서동주 작가의 작품 ‘천 개의 수평선(A Thousand Horizons)’이 그랑프리로 선정됐다.

이번 제3회 VH 어워드에는 마틴 혼직(Martin Honzik) 오스트리아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시니어 디렉터, 베른하르드 제렉세(Bernhard Serexhe) 미디어 아트 전문 큐레이터, 최두은 큐레이터 등 글로벌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최고 명성을 자랑하는 심사위원들이 참여해 심사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더했다.

현대차그룹은 그랑프리 수상자인 서동주 작가에게 상금 3천만원을 부상으로 제공했다.

한편 최종 후보 작가 3인에게는 다음 달부터 약 1년간 현대차그룹 비전홀에서 출품작을 상영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오는 9월 오스트리아 린츠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고의 미디어아트 축제인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Ars Electronica Festival)’에서도 출품작을 상영할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