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신안군 풍력발전 반대 ‘이중 서명운동’ 논란

박우량 군수 고발인, 한쪽면엔 재정신청 서명받아
일부 군민들 모른채 개발 반대에 서명했다가 반발
논란 일자 동의서 소각 “내용 기재돼 모를수 없다"

박우량 신안군수를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한 한 군민이 풍력발전 반대 서명운동과 함께 재정신청 서명운동을 함께 벌여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군민들은 풍력발전 반대 서명운동인줄 알고 서명했다가 뒤늦게 재정신청에 대한 서명운동도 포함된 사실을 알고 반발하고 나섰다.

21일 전남 신안군 지역주민등에 따르면 지난해 박우량 신안군수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A(59)씨는 최근 일부 군민들에게 SNS 등을 통해 불기소 처분이 내려진 박 군수에 대해 광주고등법원 재정신청을 했다는 사실을 알리며, 광주고법의 명백한 판결을 바란다는 탄원서에 군민들이 서명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항구 매표소에서 명함을 배포한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다 불기소 처분됐다. 하지만 A씨를 포함한 일부 주민들은 불기소 처분이 적절한지 법원에 심사를 요청하는 제도인 재정신청을 제기해 현재 법원의 판단을 남겨두고 있다.

문제는 A씨에게 서명운동을 부탁받은 B(61)씨가 재정신청 서명과 함께 풍력발전 반대 서명운동을 함께 받으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군민들이 풍력발전 반대 서명운동인지 알고 서명했다가 뒤늦게 재정신청 내용이 서명운동에 포함된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A씨 등이 진행한 서명운동은 A4 용지 양쪽면에 풍력발전 반대 서명란과 함께 재정신청 촉구 서명란이 함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동의서 철회를 요구한 C(63)씨는 “지난 18일 B씨가 풍력발전에 반대한다며 동의서와 휴대전화 풍력사진을 보여줘 주소, 전화번호, 이름,지장을 찍었다. 그러나 지인의 휴대전화 SNS 내용을 확인하고 동의서 내용과 다른걸 알게 돼 정확히 알리지 않고 동의서를 받은 것은 주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동의서 철회와 사과를 요구했다.

D(59)씨도 “내용을 정확히 말하지 않고 뒷장만 보여주며 풍력발전 반대 동의서를 요구해 서명했지만 다른 마을 주민들과 동의서 내용을 말하는 과정에서 알게 됐다”며 “박 군수와 관련해서 수년 동안 많은 의혹이 있었지만 법원에서 모두 무혐의 받은 내용을 또다시 꺼내 탄원서를 받은 것은 법을 무시하고 군민들을 우롱한 처사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일자 B씨 등은 동의서를 소각하기도 했다. 또 동의서를 써준 군민들에게도 동의서 소각사실을 알리겠다는 입장이다.

A씨로부터 서명을 부탁받았다는 B씨는 “ 다른 분의 부탁을 받고 서명 운동을 받았다. 지난밤 서명을 부탁한 분과 문제가 있으니 소각 하자고 말한 뒤 소각했다. 동의서를 써준 분들께도 소각 사실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A씨도 “강제로 써주란 것도 아니고 서명날인 위쪽에 사건번호와 제정신청이 기제 돼 있어 누구나 볼 수 있었다”며 “서명한 본인 부주의가 크다. 서명 철회는 고려하겠지만 사과할 생각이 없다. 또한 문제가 되면 서명운동 받은 것을 소각하겠다”고 밝혔다.
신안/박장균 기자 jkjh11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