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청년과 함께 비상하는 청년생태도시’ 만든다

조사 결과 고용환경개선 요구 43.1% 가장 높아

청년종합지원센터·청년일자리 목표공시제 등

21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가 ‘청년정책 5개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광주광역시 동구청 제공
광주광역시 동구가 청년들이 돌아오는 젊은 동구를 만들기 위해 체계적인 청년정책 추진에 적극 나선다.

21일 동구에 따르면 동구 거주 인구는(지난해 12월말 기준) 총 9만4천475명으로 이 가운데 만 19~39세 청년은 2만5천973명(27.5%), 만 65세 이상 노인은 2만337명(21.5%)으로 조사됐다. 이는 광주지역 5개 구에서 노인인구가 가장 높고, 청년인구는 네 번째로 낮은 수치다.

동구는 청년 400여명을 대상으로 주거, 일자리, 생활, 문화·여가, 정신건강 분야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타 구에 비해 청년들이 상주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공간과 관련 정책이 부족하다는 점을 파악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청년 43.1%가 가장 높은 비율로 ‘고용환경개선’을 가장 시급한 정책으로 꼽았다. 동구 청년들이 현재 가장 고민하고 있는 문제 역시 ‘취업 문제’가 35%로 가장 큰 고민거리로 나타났다.

이에 동구는 이날 임택 동구청장을 비롯한 박진원 동구의회 의원, 강수훈·추민수 동구발전혁신위원회 청년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과 함께 비상하는 청년생태도시 조성을 목표로 ‘청년정책 5개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강수훈 동구발전혁신위원회 위원은 “동구는 I-PLEX, 조선대학교, 네이버파트너스퀘어 등 창업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도시로서 이러한 창업자산을 엮어낼 수 있는 동구형 청년창업지원전략이 필요하다”며 “안정적인 성장까지 수차례 실패를 겪어가기 때문에 다양한 창업지원정책에 대해 종합적인 정보제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추민수 동구발전혁신위원회 위원은 “동구는 유동적인 청년인구가 많은 도시로서, 이러한 계층의 청년을 유입하는 정책도 고민할 필요가 있고, 동구를 대표하는 스타정책이 있어야 한다”면서 “청년은 시간과 돈이 없기 때문에 쉴 틈을 줄 수 있는 정책이 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동구는 이번 결과를 토대로 참여소통, 주거복지, 일자리창출, 창업지원, 청년문화 등 5대 분야를 전략과제로 설정하고 ▲청년문화네트워크 구축 ▲일+주거양립 쉐어하우스 공급 ▲청년일자리 목표공시제 실시 ▲청년종합지원센터 운영 ▲청년문화·예술유통 플리마켓 조성 등 연차별 핵심과제와 21개 세부추진과제를 도출했다.

동구는 3월 중으로 청년정책심의기구인 동구청년지원협의체 심의를 거쳐 ‘2019~2023년 동구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확정하고 관련 사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이번 용역에서 도출된 청년정책 기본계획안을 토대 로 연차별로 관련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며 “청년들이 돌아오는 젊은 동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청년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는 민선7기 출범 후 청년정책 전담팀을 새롭게 신설하고 청년토크콘서트, 청년네트워크 회의 개최 등 다양한 계층의 지역청년들 과 만남을 이어오며 폭넓은 의견을 수렴했다. 지난해 10월부터는 체계적인 청년정책 추진을 위해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으로 ‘동구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했다.
/정유진 기자 jin1@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