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현장> 30년만에 투명성·공정성 찾기 나선 북구

김영창<사회부 기자>

광주 북구가 30여년 만에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업체 선정 방식을 수의계약에서 공개입찰 방식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북구가 이처럼 생활폐기물 처리 업체 선정방식을 공개입찰로 전환하려는 것은 A업체와 30년간 맺어온 수의계약에 대해 비판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실제 지난 1999년과 2007년에도 비판여론이 거세지자 북구는 T/F팀을 구성해 업체 선정방식에 논의를 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

하지만 그때 뿐 업체 선정방식에 변화는 없었다. 100억원대 생활폐기물 처리 관급사업을 특정업체에 수의계약으로 맡기는 행정이 계속되자 특혜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구청 안팎에서 터져 나왔다. 업체 선정방식에 의심의 눈초리가 강해지면서 구정에 대한 신뢰도 점점 잃어갔다 .

북구가 이번에 업체선정 방식을 공개입찰로 전환을 추진한다고 하니 기대해볼 일이다. 북구는 최근 학계와 법조계, 환경단체, 시민단체 등 총 11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업체 선정방식과 생활폐기물의 효율적인 처리 방안 마련을 위한 거버넌스위원회 회의를 4차례 개최했다. 30여년간 잃어버린 투명성과 공정성을 다시 찾기 위한 것이다. 모두들 업체 선정방식에 변화를 주고자 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오는 6일 북구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업체 선정 방식을 발표할 예정이다. 공개입찰 방식으로 결정될지 기존 수의계약 방식이 고수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업체 선정 방식의 전환을 추진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 만큼 합리적인 결론이 내려져 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구정이 펼쳐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