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선정
국비 6억 확보…안전서비스 구축
 

전남 완도군이 지자체의 각종 정보 시스템을 연계하고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한 재난 구호, 범죄 예방 등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공모한 ‘2019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6억 원을 확보했다.<사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5대 서비스를 구현하는 사업으로 납치·강도·폭행 등 신고 시 신고자 인근의 CCTV 영상을 112센터로 실시간 제공해 신속한 상황 파악 및 대응하는 ‘112센터 긴급영상 지원’이 있다.

아울러 국민의 생명, 재산 보호와 관련된 긴급 상황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112 긴급 출동 지원’, ‘119 긴급 출동 지원’이 있으며, 재난·재해 시 재난안전상황실은 스마트시티 센터에서 제공한 현장 영상 등을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전파, 복구하는 ‘재난상황 긴급대응 지원’, ‘사회적 약자(아동·치매 환자) 지원’ 등이 해당된다.

이에 군은 ‘완도를 잇고, 안전재난시스템을 잇고, 섬 주민들을 잇고, 스마트시티를 향한 미래를 잇다’라는 주제로 ▲스마트시티 기반 구축 ▲국토부 5대 서비스 구현 ▲지역 특성을 고려한 확장 사업 등 세 가지 전략이 담긴 사업 계획서를 제출했다. 이후 지난 2월, 서면 평가와 현장 평가 등을 거쳐 사업 대상 지자체로 최종 선정됐다.

특히 완도군은 2020년까지 ‘재난마을방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해양안전 특화서비스 구현을 위해 해양교통관제센터와도 협력하여 군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한 완도를 구현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국토부에서 추진 중인 5대 스마트 서비스 구현과 더불어 CCTV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해 운영하고, 도서 지역과 해양 안전 등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시스템을 확충하는 등 군민의 안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완도/김동관 기자 kdg@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