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함평서 부지 심의위원회 개최

전남교육박물관 ‘함평’ 건립 올해 안에?
오늘 함평서 부지 심의위원회 개최
추사 작품 전시는 추가 협의 필요

지난해 전남 함평군수와 전남교육감이 새로 취임하면서 잠정 중단됐던 전남교육박물관 건립 사업이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전남도교육청은 6일 오후 함평엑스포공원에서 전남교육박물관(가칭) 설립추진위원회의를 열고 박물관 설립 입지 심의와 선정 작업에 들어간다. 이날 심의에는 이기봉 전남교육청 부교육감을 비롯해 박성수 행정국장, 송용석 교육국장 등 전남교육청 내부 심의위원과 건축, 도시계획분야 대학교수를 포함한 외부 심의위원 등 모두 14명이 참석한다.

이날 회의에서 심의위원들은 함평군이 전남교육박물관 입지로 공모한 함평엑스포공원 인접 부지가 박물관 입지로 적절한 지 여부 등을 들여다 볼 계획이다. 전남교육박물관 공모에 신청한 곳이 함평군 1곳 뿐이어서 입지가 바뀔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현재 나주시 과학교육원 임시수장고에 보관중인 1만4천여점의 전남교육 역사 관련 유물들의 전시공간도 필요해 전남교육박물관 건립도 올해 안에 첫삽을 뜰 전망이다.

다만, 함평군이 전남교육박물관에 전시하자고 제안한 추사 작품 30여점의 전시 계획에 대해선 양 기관의 추가 협의가 더 필요하다. 전남교육박물관의 설립기본 계획 용역이 현재 진행중인데다, 용역결과가 교육 관련 유물 등을 집중 전시하는 것으로 도출될 경우 추사 작품을 전시할 명분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설립기본 계획 용역 결과는 오는 4월중 나올 예정이다.

함평군이 소장자로부터 구입하거나 증여받은 추사 작품의 위작 논란이 현재진행형인 점도 도교육청으로서는 부담이다.

앞서 안병호 함평군수 재임 당시 함평군은 전남교육청과 추사김정희박물관을 건립하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 소장자로부터 추사작품 전체 80점을 35억원에 구입했다. 하지만 80여점중 32점이 위작으로 판명되자 함평군은 경찰에 고발 조치해 현재 경찰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이후 함평군은 위작으로 판명된 작품 외에 나머지 작품들을 전남교육박물관에 전시하자고 전남도교육청에 제안했지만, 전남교육청이 이를 받아들일 지는 아직 미지수다.

전남교육박물관 한 심의위원은 “이번 회의에선 입지에 대한 심의만 이뤄질 것”이라며 “입지가 결정되고 기본계획 등이 도출되면 그에 맞게 전시할 유물 분류 등이 이뤄진다. 교육박물관 성격상 추사 작품을 전시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과거 양 기관의 합의가 있었던 만큼 추후 협의를 통해 풀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