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처럼 즐기는 3·15 독립만세운동 재현행사
완도군, 당사도 등대 습격사건 연극 등 기획

국내 항일운동의 3대 성지인 완도군에서는 3·1운동 및 완도 3·15독립만세운동 100주년을 맞아 그날의 함성을 재현하는 행사를 추진한다.

완도군은 항일운동 100년의 역사를 기억하고, 미래 완도 100년의 새로운 희망을 기약하는 시점을 3월 15일로 잡고, ‘항일운동 100년의 울림!, 해양치유 100년의 미래!’라는 주제로 오는 15일 오후 2시 완도 해조류센터 광장에서 행사를 축제처럼 성대하게 개최한다.

일제강점기에 부산 동래, 함경도 북청과 함께 항일 운동 3대 성지이자, 항일 독립운동을 가장 활발하게 펼쳤던 송내호 선생 등 역사에 이름을 남긴 항일운동가를 많이 배출한 완도군에서는 100주년의 역사적 의의를 기념하며, 항일 독립운동의 정신 계승과 호국·보훈문화 확산에 의미를 두고 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전체 행사는 독립만세운동 재현을 시작으로 4개 방면에서 만세꾼들이 무대로 동시 입장 후 당사도 등대 습격사건 연극과 기념식, 5일 장터 앞을 돌아오는 시가행진 순으로 진행된다.

먼저 식전 행사로 해상을 포함한 4개 방면에서 총 400여 명의 만세꾼들이 일제의 탄압에 항거하는 만세운동 재현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주 무대인 해조류센터에 동시 입장을 완료하면 1909년 일어났던 당사도 등대 습격 사건을 연극으로 선보인다.

이어 진행되는 기념식에서는 완도 3·15독립만세운동의 경과보고와 기념사, 독립선언문 낭독, 우리의 선언, 만세 삼창, 3·1절 노래 제창 등이 있을 계획이다.

이후에는 해조류센터 옥상으로 이동해 ‘희망완도 종이비행기 날리기’ 행사를 진행한 후, 행사에 참여한 군민들과 함께 5일 장터 앞을 지나 해조류센터로 돌아오는 코스로 길거리 만세운동을 펼친다.

완도군 관계자는 “모든 군민들이 즐길 수 있는 축제행사로 준비하고 있다”며 “100년 전 그 날의 함성을 기억하고, 미래 완도의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는 날을 함께 할 수 있도록 많은 군민들께서 참여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완도/김동관 기자 kdg@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