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현장>전남도 ‘경쟁자와 위험한 거래’

박지훈(중·서부취재본부 차장)

“섬 발전 전략을 더욱 세밀하고 짜임새 있게 세우기 위해서는 국립 섬 발전 연구진흥원이 꼭 필요하다. 전남도도 여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진흥원 설립에 힘을 모으겠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최근 열린 한 토론회에서‘섬 발전 연구진흥원’ 전남 유치를 위한 필요성을 언급하며, 섬에 대한 정책에 남다른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섬 진흥원 설립에 대한 정부의 방침이 정해지지 않아 새로운 전략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는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경남도와 힘을 모으기로 했다. 섬 진흥원이 아직 설립 여부가 지지부진하자 일단은 정부의 승인이 우선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이번 전남도의 결정에 대해 일각에서는 ‘경쟁자와 위험한 거래’라며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금까지 전남도가 보여준 섬 정책에 대해 신뢰를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 섬의 60%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전남. 섬을 보유하고 있는 자체가 큰 자산인 만큼 전남도에서는 섬해양정책과를 신설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최근 안일한 섬 정책을 보고 있으면 의구심이 들고 있는 상태다.

국가 기념일로 제정된 2019년 ‘제1회 섬의 날’ 행사 유치가 전남으로 확정되면서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섬에 대한 인식 전환이 기대됐지만,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마련한 전문가 간담회 구성부터 잡음을 일으켰다. ‘전남 섬 정책’이 컨트롤타워 부재에 ‘흔들’리고 있는 모습이다. “일부 목소리 큰 사람한데 전남도 섬 정책이 좌지우지 되고 있어 우려스럽기만 하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섬 정책과는 별개지만 전남도가 대규모 스마트양식 육성 공모 사업마저 탈락하면서 갈수록 낙후되고 있는 전남 어촌 위기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정부의 섬 정책과 콘텐츠를 전남도가 주체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기획력 등이 빈약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하루 빨리 개선이 이뤄져야 할 듯 보인다. 누구를 위해서가 아닌 전남 섬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