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치 vs 해체’ 영산강 죽산보 놓고 찬반 ‘팽팽’
어제 나주시민회관서 손금주 의원 주최 토론회
해체 측 “생태계 회복”…반대 측 “활용방안 강구”

영산강 죽산보 존치와 해체를 놓고 찬반 여론이 팽팽하다. 사진은 지난 13일 나주시민회관에서 열린 ‘죽산보 문제, 올바른 해결방안은?’이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 참여한 패널들의 모습. 중·서부취재본부/정다움 기자 jdu@namdonews.com

“생태계 회복을 위해 유지비만 330억 소모되는 죽산보를 전면 해체해야 한다”, “농업용수 확보와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유지하되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자”

13일 오후 나주시민회관에서 ‘죽산보 문제, 올바른 해결방안은?’이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경제적 측면과 생태계 회복 등을 이유로 전면 철거를 찬성하는 측과 농업용수 마련과 영산포 지역 상권 활성화 등의 이유로 존치해야 한다는 반대 측 주장이 부딪히면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손금주(무소속·전남 나주·화순) 의원이 주최하고 환경부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염정섭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단 평가총괄팀장과 김동렬 영산강유역환경청 수생태관리과장, 이학영 전남대 교수, 김창원 영산강뱃길연구소장, 김석봉 농어촌공사 나주지사장 등이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에서 죽산보 해체 찬성 측 패널로 나선 이종행 주민대표는 “죽산보 인접 농가 다시면 죽산리에서 태어나 현재까지 농사를 짓고 생활하고 있어 그 누구보다 영산강과 죽산보 현황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애당초 농업용수 차원을 위한 죽산보 설치를 반대해왔다. 지역 내 여러 저수지와 영산강 문평천 등 여러 양수장만으로도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데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집중호우에 따른 농가 침수 피해가 발생해 2개 마을을 집단 이주시킨 전례가 있는 만큼 영산강의 물길을 막아 수질오염을 시키는 죽산보는 전면 해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주민대표 김도형씨는 “처음부터 죽산보 설치에 반대했었다. 충분한 논의를 거쳐 서두르지 말고 사전검토가 이뤄진 뒤에 죽산보 해체를 결정하는 환경영향평가가 행해져야하며, 반대 의견의 주된 근거인 ‘농업용수 확보 대책’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체 반대 측 패널로 나선 김창원 영산강 뱃길복원 연구소장은 “2008년 국토부 자료에 의하면 영산강은 연간 6억t의 물이 부족한 곳이지만 죽산보 설치 이후 가용용수가 많이 늘어 물 부족난이 해소됐다. 또한 장기간에 걸쳐 보를 해체할 것인지 논의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결정해야 한다. 농민 입장에서 농업용수 확보는 생존권과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나주시민 임경열씨도 “4대강 설치 당시에도 졸속 행정으로 비난을 받은만큼 해체를 결정할 때는 충분한 시간을 거쳐 판단해야 한다”며 “죽산보로 인해 농업용수 확보와 영산포 상권 회복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만큼, 단순 수질오염과 생태계 회복 차원으로 보 철거를 결정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중립적인 입장에서 토론에 참여한 이학영 전남대 교수는 “죽산보 설치로 인해 농업용수 확보 등의 수량문제는 해결되고 황포돗배 관광과 주변 경관, 상권 등은 활성화·개선된 것은 사실이다”며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녹조현상 등의 수질악화다. 특히 영산포 선착장의 수질오염은 심각한 수준이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환경부는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영산강 죽산보를 전면 해체하고 승촌보는 상시 개방하라는 방안을 발표했다.
중·서부취재본부/정다움 기자 jdu@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