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시민단체 스카이큐브 적자 보전 요구 포스코 강력 비난

“자체 판단오류를 순천시민에 전가하지 마라”
 

포스코환경권침해회복 범시민소송단 조직위는 14일 순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의 운영적자는 포스코의 무능의 결과로서 운영적자 보전 요구는 부당하고 황당하기 때문에 범시민적 대응에 나설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동부취재본부/유홍철 기자 yhc@namdonews.com

순천만 소형 무인궤도열차인 스카이큐브 적자운영 보전을 둘러싸고 포스코와 순천시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범시민이 참여하는 소송전 전개를 호소하고 나섰다.

순천행의정모니터연대와 동부사회연구소 등이 참여한 포스코환경권침해회복 범시민소송단 조직위(가칭)는 14일 순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포스코의 운영적자는 포스코의 무능의 결과로서 운영적자 보전 요구는 부당하고 황당하기 때문에 범시민적 대응에 나설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스카이큐브 운영업체인 포스코 자회사 ㈜에코트랜스가 스카이큐브를 운영하면서 빚어진 누적 적자액 1천367억 원을 보전해 달라고 대한중재상사원에 제소한 것은 자신들의 정책적 판단오류를 순천시민에게 전가한 것이다”며 포스코측을 강력 비난했다.

이같은 스카이큐브 관련 갈등은 포스코가 순천시와 민간투자협약 맺어 탄생한 국내 최초 상용화 PRT(소형 무인궤도차·Personal Rapid Transit) 운영자인 에코트랜스가 지난 2월 16일 운영 5년 만에 1천367억 원의 적자가 발생했다며 순천시에 적자액을 보전해달라고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이에대해 순천시는 2월 말께 순천시에 적자 운행 책임을 떠넘기는 것과 1천367억 원을 보상해달라는 요구는 부당하다고 통보했고 에코트랜스는 적자 누적 등 이유로 순천시와 맺은 30년간 운영 후 기부채납 이행 협약의 해지를 통보한 상태다.

순천시와 에코트랜스간의 공방은 스카이 큐브 설립 전 최초 협약서에서 기인하고 있다.

에코트랜스는 순천시와 협약하는 과정에서 30년간 운영하는 시설비 및 운행 손실분, 투자지원금 제공 등이 협약에 담겼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시는 애초 협약서에 문제가 있다는 시민사회단체의 지적에 따라 포스코와 재협약을 하는 과정서 순천시가 지원하지 않는다는 동의를 포스코가 인정한 문서를 교환했기 때문에 적자 지원은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동부취재본부/유홍철 기자 yh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