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안전한 학교급식 제공 위한 관계자 교육

총 209억 원 예산 투자, 안전한 먹거리 제공 나서

광양시는 지난 15일 광양시청 대회의실에서 보육시설,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학교급식 관계자 200명을 대상으로 ‘2019년도 학교급식 지원사업’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학교 급식의 안전성 강화와 투명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지원체계 확립을 통한 급식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NON-GMO의 정의, 사업개요, 표시기준 등 교육을 통해 친환경 농산물, 유기농가공품 등의 우수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수요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할 수 있도록 건전한 학교급식 운영을 강조했다.

또한 급식시설 및 공급업체에 대한 잔류농약검사비를 5천만 원 편성해 원산지 표시 요령 등을 중점적으로 홍보하고 수시로 현장 지도점검을 통해 학교급식에 공급되는 친환경 식재료의 안전성을 확보해 나가는 한편, 친환경 재배농가에 대한 관리에도 나설 계획이다.

시에서는 2019년도 학교급식 관련 보조 사업비로 209억 원을 투입해 무상급식을 지원하며, 그중 시비 지원액은 76억 원에 이른다.

특히, 2011년도부터는 전국최초로 사립유치원, 동(洞)지역 고등학교와 일부 고등학생에게 석식비 지원까지 시행하고 있을 정도로 학교급식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학교급식 NON-GMO 식재료 지원 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추경에 2억 4천여만 원을 예산 편성할 계획이다.

양정수 학교급식 팀장은 “어려운 여건에도 안전하고 질 높은 학교급식을 위해 애써 준 영양교사와 학교급식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올해는 급식 관계자들 간의 소통과 화합으로 학생들이 급식에 대해 더 만족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가지고 일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아이들의 건강한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는 급식 관계자를 격려하며, 2015년부터 공급하고 있는 친환경 광양매실청의 효과를 많이 홍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아이양육하기 좋은 아동친화도시 만들기에 많은 예산투입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학교급식 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을 급식행정에 적극 반영하고 개선해 우리 아이들에게 양질의 급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선생님과 급식관계자 여러분들도 많은 신경 써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동부취재본부/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