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서 광주 북구의원 “부당 집행 등 드러나” 주장

바르게살기 광주 북구協, 보조금 부적정 운용 의혹

기대서 광주 북구의원 “부당 집행 등 드러나” 주장

광주 북구의회 기대서 의원은 20일 “바르게살기운동 광주북구협의회가 보조금을 부적정하게 운용하고 있고, 북구청도 이에 대한 지도 감독을 소홀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해당 단체의 이 같은 내용의 문제점을 제보 받아 지난해 보조금 집행 및 정산 서류 등을 살펴본 결과, 보조금 부당 집행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기 의원은 “상근 근로자 급여 일부를 매달 되돌려 받고 협의회에서 주관한 행사에 참석한 인원 명단을 허위로 작성했다는 의혹도 드러났다”고 밝혔다.

또 “행사에서 쓴 보조금 결과 보고서에 증빙자료를 부실하게 작성해 북구청에 제출했으며, 이 단체와 관련된 사람이 운영하는 상점에서 중점적으로 물품을 구입해 보조금의 정확한 집행 내역을 알 수 없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단체 직원 간 부당 내부 거래, 보조금 불법 전용, 허위거래 명세서 작성 등 보조금 운용 전반에 대해 부당하게 집행한 사항을 찾아냈다고 기 의원은 지적했다.

기 의원은 “구민의 혈세인 보조금을 부정하게 집행하고 있는 단체에 일차적으로 큰 문제가 있으나, 지도감독을 해야 할 북구청의 보조금 관리에도 허점이 있다”며 “보조금 집행 결과보고서를 정확하게 검토하지 않은 북구청의 미온적인 행정 처리로 해당 단체의 부정행위를 방치한 것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련 부서에 해당 단체 보조금 환수조치 및 보조금 지급 시 페널티 적용과 재발 방지 약속을 요구할 것”이라며 “이러한 부정행위가 시정이 안 될 경우 사법기관에 고발하는 등 후속 조치를 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바르게살기운동 광주북구협의회는 연간 4천970만원(운영비 3천470만원·사업비 1천500만원)의 보조금을 북구청으로부터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다.

이와 관련 북구청 관계자는 “바르게살기 광주북구협의회에 대한 현지 실태점검 및 자체감사를 실시해 부적정한 행위 발견 시 관련 규정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창 기자 seo@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