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깊이 새겨야할 ‘서해수호의 날’ 의미

3월 22일인 오늘은 제4회 ‘서해수호의 날’이다. 서해수호의 날은 천안함 피격과 두 번의 연평해전, 연평도 포격전 등에서 영토를 지키다 전사한 국군 장병을 추모하는 날이다. 서해수호의 날을 3월 넷째 금요일로 정한 것은 북한이 도발한 서해상 군사충돌에서 우리 군의 희생이 가장 많았던 2010년 3월 26일 천안함 폭침일을 기준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국가보훈처는 오전 10시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고 서정우 하사 유족을 비롯한 천안함·연평해전 전사자 유족, 각계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4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을 갖는다. ‘그대들의 희생과 헌신, 평화와 번영으로 보답하겠습니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기념식에서는 서해수호 55용사의 숭고한 호국정신을 기리고 국토수호의지를 결의하게 된다.

그렇지만 이번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 문재인대통령은 참석하지 않는다. 대신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기념식에 참석하지 못했다. 베트남 국빈방문과 겹쳤기 때문이다. 두 해 연속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내는 이들이 많다. 대북관계를 지나치게 의식한 결과라는 지적도 있다.

어떤 기념식에 있어서 대통령의 참석 여부는 상당한 의미가 있다. 기념식의 무게감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한반도 평화유지와 원만한 핵협상 중재를 위해 북한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그렇지만 우리가 지켜야할 최고의 가치를 등한시해서는 곤란하다. 군 최고통수권자인 대통령의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참석은 국민에 대한 의무다.

서해수호의 날은 단순히 전사자들을 추념하기 위한 날만은 아니다. 국가안보현실을 직시하고 강력한 국방력을 갖춰, 다시는 이 땅의 젊은이들이 허망하게 희생당하지 않도록 하자는 결의를 다지는 날이기도 하다. 또 한편으로는 안보를 위협하는 군사적 위협에는 그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런 의미 있는 기념식이 정권 핵심관계자들의 편향된 대북관 때문에 결과적으로 평가절하 되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북측의 천안함 도발에 따라 취해진 5·24조치를 ‘바보 같은 제재’라고 말하는 등 왜곡된 대북관을 지닌 김연철 통일연구원장이 통일부장관에 내정된 것은 이런 잘못된 흐름의 일부다. 국가안보를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