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빌딩 실증사업 협력 ‘맞손’

한전-지멘스, 업무협약 체결

한국전력은 최근 서울 양재동 한전아트센터에서 지멘스와 ‘스마트빌딩 실증사업 추진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사진>

이날 MOU에는 이종환 한전 기술혁신본부장과 짐머만 프랭크(Zimmermann Frank) 지멘스 빌딩자동화 사업본부 전무가 참여했다.

양사는 ▲스마트빌딩 실증사업 공동추진 ▲ 한국전력 ‘K-SEM’과 지멘스 보유 솔루션 (Navigator, Demand Flow 등) 간 연동 등 기술교류 ▲ 에너지 분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K-SEM(Kepco Smart Energy Management)’는 한전에서 자체 개발한 에너지관리시스템의 새로운 브랜드다.

‘KEPCO형 스마트빌딩 실증사업’은 울산과기원과 충남테크노파크에서 추진될 예정으로, 한전의 에너지관리시스템인 K-SEM을 기반으로 개별 관리되고 있는 시스템을 통합 관제하는 새로운 개념의 제로 에너지빌딩 구축 사업이다.

한전은 이번 협약으로 개별 시스템 통합을 통해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인공지능 분석기법을 적용해 건물별 에너지효율 향상, 수요자원 관리, 개별 기기의 고장 예측 등 새로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종환 한전 기술혁신본부장은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전력원가 상승요인을 최대한 억제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환경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서부취재본부/김우관 기자 kwg@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