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땅끝마을~부산 오륙도
국내 최장 걷기 여행길 만든다
문체부 ‘남파랑길’도보여행 명소 육성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중인 ‘남파랑길’ 5개 구간 계획도./문화체육관광부

전남 해남 땅끝마을에서 부산 오륙도까지 이어지는 ‘남파랑길’을 남해안의 도보여행 명소로 가꾸기 위한 개발 청사진이 발표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우리나라 장거리 걷기여행길인 ‘코리아둘레길’의 남해안 노선에 해당하는 ‘남파랑길’에 대한 사업계획을 25일 발표했다. 코리아둘레길은 이미 조성되어 있는 걷기여행길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둘레(동해 남해 서해 비무장지대 지역)를 잇는 사람·자연·문화를 만나는 걷기 여행길이다.

‘남파랑길’은 2016년에 개통한 해파랑길(부산 오륙도~강원도 고성)에 이은 ‘코리아둘레길’의 두 번째 노선이다. 부산광역시 오륙도에서 전남도 해남군 땅끝까지 이어지는 1천463㎞의 국내 최장거리 탐방로이다. 한려해상과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남해안의 아름다운 해안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해안길과 숲길, 마을길, 도심길 등 다양한 유형의 길이 어우러져 걷기여행의 매력을 즐길 수 있도록 90개 구간(코스)으로 구성됐다.

남파랑길 세부 구간 90개는 여행자의 1일 이동거리와 이용 편의를 고려해 설정했다. 특히 대중교통 접근성과 항구·해수욕장 등 지역 내 주요 관광 거점과의 연계성, 여행객의 지역 내 체류 유도 등을 고려해 구간별 시작점과 끝점을 정했다.

문체부는 남파랑길이 가진 관광 자원의 매력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걷기여행 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세부 구간별 특성을 고려한 5가지 주제 길을 정했다.

▲‘한류길’은 영화와 한류의 도시, 대도시와 자연의 반전 매력을 보유한 부산부터 창원까지의 구간 ▲‘한려길’은 한려해상국립공원이 보여주는 해안경관이 아름다운 고성에서 통영, 거제, 사천, 남해로 이어진 구간 ▲ ‘섬진강 꽃길’은 섬진강과 꽃 경관이 아름다운 하동부터 광양까지의 구간 ▲‘남도 낭만길’은 독특한 생태환경과 다도해를 따라 낭만을 체험할 수 있는 여수에서 순천, 보성, 고흥으로 이어지는 구간 ▲ ‘남도 순례길’은 남도 유배문화와 다양한 순례 자원을 체험할 수 있는 장흥에서 강진, 완도, 해남으로 이어지는 구간이다./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