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능·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완도군·군의회도 포함

완도 변환소 반대 범군민대책위 출범 ‘대응 본격화’
직능·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완도군·군의회도 포함
반대 서명운동 2천여명 참여…한국전력은 주민 설득
 

25일 완도-제주간 송전선로와 변환소 건설 사업을 반대하는 범군민대책위원회가 공식 출범하면서 해당 사업 재추진이 불투명질 전망이다. 사진은 이날 전남 완도군 완도읍사무소에서 열린 대책위 창림총회 및 출범식 모습. /독자 제공

완도-제주간 송전선로·변환소 건설 사업을 반대하는 범군민대책위원회가 공식 출범하면서 정부의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해당 사업의 재추진도 요원해졌다. 완도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완도군과 군의회가 포함된 범군민대책위원회는 정부와 사업주체인 한국전력을 상대로 전방위 반대 활동을 펼칠 방침이다.

25일 오후 5시께 전남 완도군 완도읍사무소 회의실에선 완도 변환소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출범식 및 창립총회가 열렸다. 이날 출범식엔 이철 도의원, 박인철·최정욱 군의원 등 주민 100여명이 참석했다. 창립총회를 통해 구성된 대책위는 광역·기초의원과 함께 직능·사회단체 22명, 마을주민대표 22명 등 총 50명을 운영위원으로 선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대책위를 행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완도군 직원 3명도 운영위원에 이름을 올렸다.

이처럼 반대대책위가 공식 출범하면서 한국전력이 정부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추진하던 완도-제주간 #3HVDC(초고압직류송전망·High Voltage Direct Current) 사업도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당초 2020년 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던 이번 사업은 2017년 말 완도군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히면서 사업 부지도 확정짓지 못한채 잠정 중단됐다.

이후 한전은 주민대표들을 만나 사업 필요성을 주장하는 등 주민설득 작업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이미 주민들 사이에서 반대 공감대가 형성된 데다, 최근 지역 정치권까지 나서 반대 의사를 확실히 하는 등 사업 재개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특히 대책위 출범전 반대활동을 주도했던 마을연대가 군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반대 서명운동엔 2천여명이 참여할 만큼 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높은 상황이다.

이와 관련 범군민대책위 관계자는 “바다가 삶의 터전인 완도군에 변화소도 모자라 해저 송전선로가 들어서면 완도군민들을 삶의 터전을 잃게 되고 말 것”이라며 “건강의 섬, 완도를 자연 그대로 후손에게 물려줄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