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니’ 부려 7억 사업비 팽개친 목포시의회

전남 목포시 의회가 ‘몽니’를 부리는 바람에 주민숙원사업비 7억 원이 반납 위기에 놓이자 시의회에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시의회는 21일 열린 2019년 제1차 추경예산안 심의과정에서 전액 도비로 지원된 시도비 보조금 7억1천800여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이번에 삭감된 조정교부금은 시 부담이 없는 순수보조금으로 삭감 시 도에 반납돼야 한다.

목포시 의회는 “집행부 측에서 해당 사업에 대한 설명을 해주지 않고 마음대로 진행하려고 한데 대해 경종을 울린 것”이라는 해명을 내놓고 있다. 그렇지만 의회 안팎에서는 도의회 의원들이 방범 CCTV설치 등 주민생활과 관련된 예산확보를 자신들의 치적으로 내세우자 시의회 의원들이 이에 반발, ‘몽니’를 부리면서 벌어진 일이라는 시각이다.

목포시민들은 7억 원 사업비 삭감의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주는 예산도 받지 않겠다는 시의회의 어처구니없는 처사에 분통이 터진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시민들은 “도의회 의원들에 대한 불만을 주민숙원사업비 삭감으로 터뜨려 결과적으로 목포시민들에게 피해를 입힌 시의회 의원들이 정상적인 사람들인지 의심스럽다”고 비난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목포시의회가 해명한 대로 집행부 무성의 때문에 해당 사업비를 삭감했다면 전액 삭감을 하기 보다는 일단 승인한 뒤 집행부를 나무라는 것이 대승적인 처사였다”며 “어린이공원 시설보강이나 통학버스 승강장설치, 중앙분리대설치와 같은 시민보호와 편의확충과 관련된 예산을 전액 삭감한 것은 시민에 대한 테러”라고 비난하고 있다.

또 다른 이들은 “대부분 같은 당 소속인 도의회 의원들과 시의회 의원들이 시민들을 볼모로 해 감정싸움을 벌인 탓에 이 같은 결과가 빚어졌다”며 “지역발전에 관한 일이라면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아야할 사람들이 오히려 감정싸움을 벌여 목포시 발전과 시민복지증진에 방해꾼이 되고 있는 것은 심히 개탄스러운 일”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목포시 의회의원들이 자신들의 해명과 달리 ‘집행부 혹은 도의회 의원 길들이기’ 차원에서 사업비를 전액 삭감했다면 이는 ‘무책임한 갑 질’이다. 시민들의 복지보다 자신들의 자존심이 더 중요하다는 폭거나 다름없다. 목포시의회는 지난해 10월 고흥군 의회가 ‘막가파식’ 예산삭감을 단행한 뒤 얼마나 거센 반발에 직면했는지를 기억해야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