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공항 이전’ 김영록 지사 의중은…

“절차상 협의 필요… 특정지역 압박 사실 아냐”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인해 광주·전남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김영록 지사가 ‘절차상 협의가 필요하다’는 의미심장한 입장을 피력했다.

김영록 지사는 26일 무안군청 회의실에서 열린 군민과의 대화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서 해당 지자체 의견이 중요하다”며 “국가 안보차원에서 국가적 과제로 접근해야 하고, 전남도는 조정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지사는 군공항 이전 유력 후보지인 무안군을 압박한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김 지사는 “일각에서는 전남도에서 무안군에 군공항 이전을 압박한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수차례 언급했 듯이 군공항 이전 후보지에 대해 특정 지자체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당 지체체에서는 삶의 질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주민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며 “객관적인 입장에서 원만한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김 지사의 발언은 유력한 예비후보지로 꼽히고 있는 무안군의 반대가 거세지면서 주민들을 의식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실제 무안지역이 유력 후보지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최근 무안군 내에서는 ‘무안 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가 구성되는 등 반발이 심화되고 있다. 무안군 역시 이전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단, 김 지사는 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한 설명회나 공청회 등 절차상 협의는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안했다.

김 지사는 “군공항 이전 후보지 지정을 위해서가 아닌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공청회나 설명회는 필요하다고 본다”며 “공청회 자리를 통해 지자체는 반대 의견이나 대책 등을 표명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은‘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2028년까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한다. 15.3㎢ 규모의 신공항 건설과 8.2㎢ 규모의 기존 공항부지 개발 등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만 5조7천480억원에 달하며 이전주변지역 지원사업비는 4천508억원이 투입된다./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