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의 안전한 통행방법을 아시나요?
문두석 전남 무안경찰서 승달파출소 경위

교차로 교통사고는 전체 교통사고 중 약 44%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같은 안전상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으로 회전교차로 설치가 대두되고 있다.

회전교차로가 교통사고 발생률을 현저히 낮추고 통행속도도 오히려 향상된다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정부에서는 2022년까지 지형에 맞는 회전교차로 1천592개소를 설치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회전교차로는 자동차들이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 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 방식으로, 신호등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불필요한 신호대기가 줄어 교차로 소통이 원활해지고, 연료 소모 감소로 유지관리비가 절감되며, 나아가 대기오염 배출량 감소로 미세오염 방지 등 국민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회전교차로를 통행하는 방법은 회전교차에서 먼저 주행(회전) 중인 자동차가 있는 경우, 후행 자동차는 양보 선에서 정지했다가 선행 자동차가 지나간 후 서행으로 진입하여 교통섬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 운전자들은 먼저 진입해 회전중인 차량이 있음에도 끼어들기, 과속 진입, 양보 불이행, 방향지시등 작동 불이행 등으로 사고를 유발해 문제가 되곤 한다.

회전교차로를 포함한 모든 도로는 규정된 속도에 맞게 건설돼 있기 때문에 운전자들은 규정속도 및 각종 법규를 준수하고 회전교차로 통행의 기본원리를 숙지해야 한다.

회전교차로의 원활한 운용과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운전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회전하는 차량이 있을 때는 반드시 양보운전을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주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