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율촌산단 열병합발전소 추진…환경단체 반발
한국에너지, 전남도 업무협약과 다른 SRF 공법으로 변경
광양경제청, 업무협약 조건과 맞지 않아 승인 여부 고심
광양환경운동연합 “폐자원 태워 전력 생산하면 소각장”
광주-나주처럼 여수시와 광양·순천시 간 갈등도 우려
 

전남도는 지난 2016년 5월 13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당시 이낙연 도지사와 여수·순천·곡성·구례·고흥·보성 등 동부권 6개 시·군 단체장 및 부단체장, 남덕진 한국에너지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플라즈마 가스에너지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여수 율촌1산업단지에 생활쓰레기 등을 태워 전력을 발생시키는 SRF(Solid Refuse Fuel·고형폐기물연료) 열병합발전소를 건립한다는 소식에 광양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가 반대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가 완공된 지 2년이 됐지만 광주시와의 갈등으로 가동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복병이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한국에너지(주)는 율촌1산단에 전남 폐자원에너지화 발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실시계획변경자료를 제출한 뒤 사업추진을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너지는 율촌1산단 1만5천 평 부지에 사업비 1천500억 원을 들여 폐자원에너지화 발전사업을 위한 발전소를 건립하고 생활쓰레기나 산단폐기물 등을 건조·분쇄과정을 거쳐 소각로에 태우는 열병합 방식으로 10만㎽를 생산하고 비가연성 물질은 열분해 가스화 시설을 통해 생산된 가스를 통해 3㎽를 생산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율촌면 주민들의 찬반 의견이 갈리고 율촌산단 입주업체 역시 발전소 건립을 두고 민원을 접수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한국에너지는 최근 율촌면 주민들과 함께 경남 양산시 소재 자원화 회수시설을 방문해 현대화된 기술공정과 설비를 견학하는 등 강한 사업추진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하지만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광양경제청은 한국에너지의 사업내용이 크게 변했기 때문에 고민에 빠졌다.

한국에너지는 지난 2016년 5월 13일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당시 이낙연 도지사와 여수·순천·곡성·구례·고흥·보성 등 동부권 6개 시·군 단체장 및 부단체장, 남덕진 한국에너지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플라즈마 가스에너지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플라즈마 가스에너지화는 에너지 전문기업인 미국 웨스팅하우스의 플라즈마 기술을 도입해 가정, 산업시설 등에서 발생하는 폐기물과 해양쓰레기 등을 순간 온도 5천 500℃에서 녹여 여기에서 발생된 가스로 전기와 열을 생산·공급하는 최첨단 사업이다.

협약에 따라 한국에너지는 율촌산단에 2021년까지 5만평 부지에 5천 500억 원을 들여 하루 1천 200t을 처리할 수 있는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운영하고, 여기서 발생되는 가스를 활용해 68㎿ 규모의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한국에너지는 계획과는 달리 사업이 지연되다가 지난해 9월 친환경 플라즈마 가스에너지화사업이 아닌 SRF 공법으로 변경하고 면적도 대폭 축소한 채 실시계획변경자료를 제출했다.

이에 광양경제청은 내부 검토와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문제가 없다고 할 경우 해당 지자체인 여수시와 협의해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나 실시계획변경이 당초 업무협약 조건과 맞지 않아 고심하고 있다. 특히 승인해 줄 경우 광주-나주의 SRF 갈등처럼 사업장 소재지인 여수시와 광양·순천시 간의 갈등이 생길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에너지가 사업자체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 점도 석연치 않은 부분이다.

해당부지의 소재지인 율촌면 주민들에 대한 설득작업을 벌이면서도 인근 광양시나 순천시에는 관련 정보가 전혀 공개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민원을 피하겠다는 의중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광양환경운동연합 백양국 사무국장은 “광양만권의 환경문제는 특정 지자체만의 문제도 권리도 아니다”며 “그런데도 한국에너지가 환경영향평가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광양시민과 순천시민들의 의견은 묻지 않고 사업을 진행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백 국장은 이어 “SRF 열병합발전소는 쓰레기 등 폐자원을 태워 거기서 발생하는 열로 전력을 생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각장이라고 할 수 있다”며 “냄새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이 배출되는 것은 물론 코크스를 통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한다 해도 재가동할 경우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을 포함해 질산화물질, 황산화물질이 배출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광양만권 대기오염과 미세먼지는 전국 최고수준에 이를 만큼 열악한 상황인데 발전소 등 환경오염업체가 또다시 들어오는 것은 광양만권 주민의 생명권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사업을 강행 할 경우 전남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해 광양만권 시민단체와 연대해 적극적으로 막겠다”고 강조했다. 동부취재본부/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