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산단 대기업 오염물질 배출 조작, 정치권에까지 “일파만파”

여·야 한 목소리로 조작기업 엄벌 촉구…다양한 방안 제시

여수시, 오늘부터 국가산단 3~5종 사업장 96곳 특별점검’

여수환경운동연합과 광양환경운동연합 등 전남환경운동연합 소속 7개 단체 회원 30여 명은 지난 18일 한화케미칼 여수공장(왼쪽)과 LG화학 화치공장 앞에서 대기오염 물질 측정수치 조작과 관련해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동부취재본부/기경범 기자 kgb@namdonews.com
대기오염물질 측정값을 조작한 LG화학과 한화케미칼 등에 대해 전남지역 환경단체들과 여수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연이어 규탄대회를 여는 등 시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여·야 정치권도 한목소리로 근본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여수갑지역위원회(위원장 주철현)는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대기업들의 대기오염물질 불법배출을 ‘대시민 사기극’으로 규정하고 “기업 최고경영자가 여수현지 방문을 통해 공개사과와 대기오염 재발방지, 지역사회 상생방안에 대한 대책 약속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의 감독기관과 사법기관은 이번 대기오염측정 조작사건에 대한 조사 및 수사과정과 진행결과를 여수시민들에게 숨김없이 공개하고 화학물질 대량발생지역을 대상으로 수사를 확대하여 안전한 산업단지를 구축해 달라”고 촉구 했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은 이번 조작사건에 대해 “대기업의 ‘도덕적 해이’와 관리감독의 주체인 정부의 ‘관리 소홀’이 근본적인 원인이다”고 지적하며 “이 같은 문제는 비단 여수산단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일 것이다. 따라서 미세먼지의 저감과 국민건강을 위해서는 전국의 산업단지에서 배출 되는 ‘미세먼지 원인물질 배출농도 측정결과’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현행 제도를 살펴보니 오염물질 농도를 측정 받아야 하는 기업이 측정대행업체를 직접 선정하는 왜곡 된 구조로 인해, 측정대행업체가 ‘을’이 되고, 측정을 받는 기업이 오히려 ‘갑’이 될 수밖에 없다”면서 “이번 기회에 전수조사를 실시해 ‘미세먼지 원인물질 배출농도 측정’의 조작을 차단 할 수 있는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이용주 의원은 지난 18일 여수시의회 김종길·정광지 의원 등과 함께 LG화학과 한화케미칼 등을 항의 방문해 회사 관계자들로부터 대기오염물질 불법 배출 경위를 보고받고, 정확한 실태파악과 재발방지를 위한 조속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대기업이 4년이 넘도록 측정업체와 짜고 대기오염물질을 불법 배출한 것은 여수시민을 기망하고 지역 주민의 생명권을 침해한 것으로 좌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며 강하게 성토했다.

또 “철저한 실태 파악과 문제가 되고 있는 불법 배출과 관련하여 있는 그대로 여수 시민에게 소상히 밝히고, 재발 방지를 위한 조속한 대책 마련과 시민의 피해가 확인되는 대로 즉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전남도당도 논평을 통해 “여수산단 대기오염물질 측정치 조작에 대해 LG화학과 한화케미칼을 강력 처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이번 여수산단에 대한 조사결과에 대해 기업 봐주기식 솜방망이처벌이 이뤄져서는 안된다”고 주문했다.

이에 앞서 지난 17일 더불어민주당 여수을지역위원회(위원장 정기명)는 “환경부 조사결과 발표에서 일부 여수산단 대기업과 측정대행업체가 대기오염물질 배출 수치를 조작하고 허위성적서를 발행한 것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한다”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민주당 여수을지역위는 이와 관련해 정부에 철저한 진상규명과 일부 사업장의 폐쇄 등 고강도의 대책을 촉구했다.

한편 여수시는 22일부터 여수산단 대기배출사업장 중 단속권한이 있는 3~5종 사업장 96개소에 대한 특별점검을 진행한다.

이와 별도로 전남도보건환경연구원과 합동으로 대기오염도 측정도 추진한다.

점검 결과 배출허용기준치 초과 업체에 대해서는 사법당국에 의법조치하고, 개선명령 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병행키로 했다.

정부와 전남도에 대해서도 제도개선 등 대책마련을 요구할 방침이다.

시는 전남도에 대기오염물질 이동식 측정차량 조기 구입운영을 건의하고, 국가산단악취관리지역 지정고시를 통해 악취방지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환경부에 현재 수도권에서만 시행 중인 대기오염물질 배출 총량제를 여수산단까지 확대해 줄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