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LED 조명기기 등 에너지효율화 설비 구축

한전-성균관대,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준공식
고효율 LED 조명기기 등 에너지효율화 설비 구축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23일 수원 장안구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총장 신동렬)에서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한전 이종환 기술혁신본부장, 성균관대 송성진 부총장, 배성환 켑코에너지솔루션(KEPCO-ES)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한전·성균관대·KEPCO-ES 간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사업확산 MOU가 체결됐다. 이들 기관은 향후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의 확산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사업은 한전과 KEPCO-ES가 공동으로 대학교에 K-SEM, ESS(에너지저장시스템) 및 고효율 LED 조명기기 등 에너지효율화설비를 선투자 구축하고, 학교는 사업기간 동안 에너지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여 그 절감액으로 투자비를 상환하는 상생 비즈니스 모델이다.

한전은 성균관대와 지난 2018년 9월 성균관대학교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사업계약을 체결한 뒤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동안 기존 대학의 경우 교육기관 특성상 교육 및 연구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에너지 다소비 기관이지만, 비교적 낮은 교육용 전기요금 단가로 인해 에너지효율화 사업에는 소극적이었다. 하지만 성균관대는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선도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연간 약 10억원의 에너지비용 절감은 물론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배출 감축이라는 범국가적 정책에 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종환 한전 기술혁신본부장은 “성균관대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준공은 에너지산업의 미래인 탈탄소화, 분산화, 디지털화의 초석”이라면서 “앞으로 한전은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전환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적극 추진, 전력원가 상승요인을 최대한 억제하고 효율적 에너지사용 환경 조성을 선도해 나갈 계획” 이라고 말했다.
/김우관 기자 kwg@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