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문제해결은 제 3의길 통일한국의 길목에서 찾아내자
조병석 통일을실천하는사람들 광주사무처장

북미간에 수년째 줄다리기 하고 있는 북핵문제를 협소한시각에서 해법 찾을게 아니라 이제는 과감히 한반도 통일한국이라는 거시적인 입장에서 해결점 모색을 해야하는시기가 된것같다. 북한은 핵 포기 안하고, 미국은 비핵화주장하고, 아무리 외쳐도 북미정상간에 빅딜, 스몰딜 할려고 해도 문제해결은 되지 않을것이다

북한미사일발사체가 다시 남북냉각기 및 북미관계 줄다리기 기싸움의 시발점이 재현될까 우려된다. 얼마나 다시 소모적인시간이 지속될까! 이제 남북미 모두 협소시각이 아니라 자유, 인권, 평화로운 통일한국의 거시적인 시각에서 해결점 모색을 찾아가야 할때다.

이제는 우리가 투입할 열정, 국민적에너지가 정치적 이해타산에 맞물려 있는 북핵문제에 목메지 말고 더 큰 시각으로 제 3의길 통일의길목에서 북핵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는것이 남북평화번영의 길에서 더 지혜롭지 않을까!

북핵문제가 아닌 북한문제라는 포괄적 시각으로 접근해야 하며 북한체재 근본적 변혁 없이는 북핵문제 해결은 불가능하다는것을 인지해야 한다. 지금부터라도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노력이 북한 체재 변화를 위한 방향으로 세워져야 한다. 그래야 한반도에 자유와 인권, 민주주의 등 인류보편적 가치를 옹호하는 새로운 통일 국가를 세울수 있다.

먼저, 국제적으로 미국 워싱턴행정부의 대한반도 통일정책을 분명히 해야 한다. 체제유지 영구분단이 아니라 분명한 통일향한 제스처로 해결점 방향선회의 큰 틀을 잡아야한다. 그리고 남한 문재인정부도 통일정책방향을 분명히 하여 통일공감대형성을 하고 북한주민들도 통일한국 미래비젼을 정확히 보도록 해야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