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비엔날레 ‘예술의 도시’ 베니스를 달구다
해외 홍보 설명회 성료…국내외 거물급 인사 대거 참석
국제위상 재확인…김선정 대표 내년 전시 홍보 등 ‘분주’

(재)광주비엔날레는 지난 8일 저녁 7시 30분(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국내외 유명 미술계 인사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비엔날레 해외 홍보 설명회를 개최했다. 2020광주비엔날레 공동예술감독인 데프네 아야스와 나타샤 진발라가 인사말을 하는 모습.

아시아 대표 전위적인 현대미술축제인 광주비엔날레의 국제적 위상이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다시 한번 입증됐다. 베니스 현지에서 열린 2020광주비엔날레 해외 홍보 설명회에 국내외 유명 미술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재)광주비엔날레는 지난 8일 저녁 7시 30분(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국내외 유명 미술계 인사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비엔날레 해외 홍보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선정 대표이사와 2020광주비엔날레 공동예술감독인 데프네 아야스(Defne Ayas), 나타샤 진발라(Natasha Ginwala)를 비롯해 역대 광주비엔날레 예술감독을 지낸 마리아 린드(Maria Lind), 마미 카타오카(Mami Kataoka)가 참석했다. 또한 이용우 전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 유진탄(Eugene Tan) 싱가포르 국립미술관장, 스테파니 로젠탈(Stephanie Rosenthal) 마틴그로피오스바우 미술관장 등 국내외 유명 미술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날 (재)광주비엔날레는 내년에 개최되는 2020광주비엔날레 행사의 기본 방향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또 국내외 미술계 인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내년 전시는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5·18을 연대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광주비엔날레를 통해 사회 저항이 생긴 사례를 역사적으로 소개하며 5·18의 의미를 예술로 승화·소통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데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 비엔날레 본연의 혁신성, 진보적 광주정신, 현대미술의 다원성을 결합한 전시 구현을 목표로 시각 문화와 인문사회 분야를 연계한 문화 실천의 장 역할을 강화하기로 해 국제 미술계의 기대감을 불러 일으켰다.

김선정 대표는 이날 인사말에서 “세계 대표 국제 미술제인 베니스비엔날레에 2020광주비엔날레 홍보 설명회 자리를 마련했는데 국내외 유수한 미술계 인사들이 참여해 국제적 네트워크와 명성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더욱 품격 높고 경쟁력 있는 전시로 국제 미술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세계적인 기획자들이 모여드는 베니스비엔날레 심사위원으로 선정돼 분주한 심사활동을 진행하며 광주비엔날레 대내외적인 위상을 다시한번 높이는 기회도 마련했다.

한편 2019년도 제58회 베니스비엔날레는 8일 프리뷰를 시작으로 11월 24일까지 베니스 자르디니 공원 및 아르세날레 전시장 등에서 열린다./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