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없는사회, 교육부·도교육청에 반대 의견

한전공대 연계 전남 에너지 영재학교 설립 난항
학벌없는사회, 교육부·도교육청에 반대 의견
“수월성 교육은 실패한 정책…불평등 가중”

한전공대 개교와 함께 추진되고 있는 전남 에너지 영재고등학교 설립이 준비 단계부터 난관에 부딪히고 있다. 전교조에 이어 교육시민단체가 영재학교 필요성 등을 이유로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기 때문이다.

지난 10일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전남도교육청이 주도하는 한전공대 연계 특수목적고등학교 설립에 대해 “과학영재학교는 특목고, 자사고, 국제고 등과 같이 불평등 교육을 강화하는 고등학교로서 사교육비 증가와 초등·중학생의 입시경쟁만 강화시킬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영재학교는 이미 실패한 정책으로 ‘수월성 교육에 부정적인 현 정부 기조 상 교육부로부터의 영재학교 지정이 곤란하다는 것’은 전남교육청 등 추진TF협의회도 인정하고 있는 사실”이라며 “현재는 특권학교의 일반고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인데다, 과학영재학교 설립부지 인근인 나주시에 특목고인 전남과학고등학교가 있어 학교설립 목적과 지역의 중복성도 피해가 힘든 실정이다”고 밝혔다.

특히 “과학영재학교의 특혜는 일반 학생들에 대한 차별에 근거해 상대적 박탈감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면서 “또 일반 시민들의 한전공대에 입학 기회를 빼앗아 과학영재학교 졸업생에게 배정하려는 것은 명백하게 헌법정신에 위배된다”고 말했다.

학벌없는사회는 이같은 이유로 이날 영재학교 지정 권한이 있는 교육부와 영재학교를 추진중인 전남도교육청에 반대 의견서를 제출했다.

최근 전교조 전남지부도 “논란의 여지가 많은 영재학교 설립을 추진하기보다 배려가 필요한 아이들을 위한 정책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설립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반면, 교육 여건 개선을 통한 혁신도시 활성화, 한전공대 인재 수급, 지역 인재 양성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며 영재학교를 요구하는 여론도 적지 않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미래 먹거리인 에너지 산업을 활성화하려면 한전공대가 성공적으로 안착해야 하고, 한전공대 성공을 위해서는 특화된 인재의 안정적인 공급이 절실하다”며 “특목고에 대한 일반적인 선입견과 달리 과학 영재학교는 취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