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챔피언십, 한국계 격투 천재 vs 일본 전설 아오키 신야 D-1
 

ONE Championship 제공

UWW(국제레슬링연맹)가 인정한 한국계 그래플링 신동 크리스티안 리(21)가 생애 첫 종합격투기 챔피언 등극에 재도전한다. 일본 MMA의 살아있는 전설 아오키 신야(36)를 상대로 ONE Championship 타이틀전을 앞두고 “무술가로서 자웅을 겨루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싱가포르에서는 17일 원챔피언십96이 열린다. 라이트급 챔피언 아오키가 크리스티안 리를 상대로 치르는 1차 방어전이 메인이벤트다. JTBC3 FOX Sports는 17일 오후 9시 35분부터 이번 대회를 라이브로 방송한다.

13일 기자회견에서 크리스티안 리는 “아오키와 나는 (싱가포르 훈련팀) Evolve MMA 동료다. 그러나 우리는 (승부의 냉정함을 아는) 진정한 무술가이기도 하다. 경기장 안에 들어서면 친분에 관한 생각은 사라질 것”이라고 침착하게 말했다.

크리스티안 리는 중국-싱가포르계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로부터 태어났다. 한글 이름은 이성룡. 출생지는 캐나다, 거주지는 미국 하와이다.

원챔피언십은 2019년 4월까지 싱가포르 등 11개국에서 100차례 이벤트를 개최했다. 이러한 국제적인 면모를 가장 잘 나타내는 소속 파이터 중 하나가 바로 크리스티안 리다.

크리스티안 리는 2015년 레슬링 월드챔피언십에 참가했다. 당시에는 국제레슬링연맹 인정 종목이었던 서브미션 그래플링 및 판크라티온 선수로 출전해 금메달을 획득, 대회 MVP로 뽑혔다.

2017년 크리스티안 리는 원챔피언십65에서 초대 라이트급 챔피언이자 재일교포 파이터 박광철을 압도적인 레슬링에 이은 펀치 KO로 제압해 깊은 인상을 심어주기도 했다.

크리스티안 리는 “나와 아오키의 타이틀전은 나이나 경험의 많고 적음이나 체육관 동료라는 것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오직 누구의 기술과 의지가 더 완전하고 나은지에 따라 결과가 갈릴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