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시내면세점, 외국인 관광객 유치 전환점”

화요 간부회의서 당부 …“광주 관광 전담기구 설립도 적극 추진”

이용섭<사진> 광주시장은 16일 “시내면세점이 외국인 관광객 유치의 전환점이 되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이날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지난 14일 기획재정부가 호남권에서는 유일하게 광주시에 시내면세점 대기업 특허와 세계수영대회 선수촌 내 한시적 특허를 부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시장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에 외국인들이 우리나라를 찾는 가장 큰 고려 요인이 쇼핑인데, 그동안 호남권에 시내면세점이 하나도 없어 관광객 유치와 체류 관광에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실제 지난달 열린 수영대회 성공기원 슈퍼콘서트 때도 외국인 1만여 명이 광주를 찾았지만 대부분 머물지 않고 바로 떠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보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면세점 특허 부여는 광주시 관광산업의 단비가 될 것”이라며 “제대로 된 시내면세점을 설치해서 잘 운영하면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활성화와 외국인 관광객 거점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문화관광체육실에서는 관세청과 긴밀히 협조해 적정 입점 장소 선정, 우수 대기업의 면세점 운영 참여, 시내면세점 설치 홍보 등 모든 지원을 다 해주기 바란다”며 “세계수영대회조직위와 지원본부에서는 선수촌 내 설치될 면세점이 예정된 7월 5일부터 48일간 차질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입점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달라”고 밝혔다.

또 “이번 시내면세점 유치를 계기로 광주 관광 전담기구 설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광주만의 매력적인 관광상품을 발굴해 국내는 물론 해외 관광객들이 찾아와 머물고 즐길 수 있는 ‘국제관광도시 광주’로 도약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