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 처벌·진상규명”…5·18 범국민대회서 한목소리

공식 기념식 이후 이례적 자체 행사…금남로에 1만여명 모여

광주출정가·아침이슬·임을 위한 행진곡 등 음악 낭독극

5·18민주화운동 39주년 기념일인 지난 18일 광주시 금남로에서 시민 1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5·18 진상규명· 역사왜곡처벌법 제정· 망언 의원 퇴출 범국민대회’가 열렸다. /김영창 기자 seo@namdonews.com
5·18민주화운동 39주년인 지난 18일 광주시 금남로에 역사 왜곡 처벌과 진상규명 등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가득 찼다.

제39주년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기념식을 가진 후 오후에 광주 동구 금남로 일대에서 ‘5·18 진상규명! 역사왜곡처벌법 제정! 망언 의원 퇴출!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5·18기념일에 정부 공식 기념식 이후 별도의 행사가 열린 건 이례적이다.

범국민대회에는 이용섭 광주시장 등 정관계 인사와 5·18 유족, 시민 등 1만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주최 측은 추산했다. 이들은 5·18 망언으로 촉발된 역사 왜곡 처벌법 제정과 진상규명 등을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행사위 공동위원장을 맡은 김상근 위원장은 “더는 역사 왜곡을 좌시할 수 없다”며 “진상규명을 통해 적폐청산과 역사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재규 공동위원장 역시 “80년 5월 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해 피를 흘리며 죽음으로 투쟁했다”며 “5·18에서 이어진 6월항쟁과 촛불혁명을 통해 마침내 여러분은 승리했다”고 평가했다.

80년 5월 당시 전두환 보안사령관이 광주를 방문해 ‘사살 명령’을 내렸다고 증언한 미 육군 정보요원 김용장씨도 영상을 통해 광주 시민들에게 역사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은 주제 발언이 이어질 때마다 박수와 함성을 지르며 힘을 보탰다.

역사 왜곡 처벌과 진상규명을 위한 광주의 염원을 담은 춤과 노래 등 문화공연도 이어졌다. 광주출정가와 아침이슬, 임을 위한 행진곡으로 음악 낭독극이 펼쳐졌고, 망언 의원을 퇴출하자는 내용의 촌극을 선보였다.

행사 마지막엔 자유한국당 해체 등의 문구가 쓰인 대형 현수막이 시민들 머리 위로 펼쳐져 현수막을 찢는 퍼포먼스가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김영창 기자 seo@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