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사율 높은 이륜차 안전모 반드시 착용

요즘 거리를 보면 오토바이 운전자들의 안전모 착용하지 않고 운행하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수없이 안전모 미착용으로 인한 사고시 폐해에 대해 홍보하고 테마단속 등을 실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안전모 착용하지 않고 운행하는 운전자들이 많다.

오토바이 안전운전의 시작은 안전모 착용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토바이 교통사고시 안전모 착용의 경우 치사율 감소효과가 대단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고 운행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사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고 한다. 오토바이 교통사고는 자동차에 비해 치사율이 2배가량 높다.

특히 야간사고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으로 오토바이에 승차시에는 자동으로 안전모를 착용하는 습관을 길러 나의 불행이 곧 가족의 불행으로 직결된다는 사실의 염두속에 안전운전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기를 당부한다.

아울러 배달오토바이 운전자들을 보면 대부분 청소년인바,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고 귀에는 이어폰을 착용하고 콧노래를 부르면서 곡예운전, 중앙선 침범 등을 일삼고 있는데 아주 위험하다.

업주들이 내 가족같이 생각하며 끊임없이, 적극적으로 계도 하여 안전모를 착용하고 운행할 수 있도록 하여 한명의 위반자 없이 치사율이 높은 오토바이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아 오토바이 운전문화가 완전 개선되었으면 한다./진병진(여수경찰서)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