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현장>한전공대 연계 영재고등학교의 앞날은?
이은창(남도일보 중·서부취재본부 기자)

한전공대의 나주 유치와 함께 추진되고 있는 전남 IT·에너지 영재고등학교의 앞날이 불투명하다. 교육계의 오랜 난제인 영재교육의 필요성을 놓고 지역 교육계가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들의 반대 요지는 비교적 명확하다. 영재교육이 실패한 교육정책인데, 우리 지역에 굳이 영재학교가 필요하냐는 주장이다.

이중 학벌없는사회를위한 광주시민모임은 “현재 특권학교의 일반고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인데다, 과학영재학교 설립부지 인근인 나주시에 특목고인 전남과학고등학교가 있어 학교설립 목적과 지역의 중복성도 피해가 힘든 실정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남지부 역시 “영재학교라는 이름의 또 다른 특권학교 설립 추진은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과도 어긋난다”며 “교육부는 과거 정권 때와는 다르게 ‘자사고’나 ‘특목고’ 설립을 인가해 주지 않고 있기에 영재학교를 신청하더라도 반려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지금 추진되고 있는 IT·에너지 영재고등학교는 미래 에너지 관련 신산업 인재를 육성한다는 차원에서 일반 특수목적고와는 다른 개념이다. 보통 교육을 강조하는 평교사 출신 교육감이 영재고등학교 신설을 추진한 배경도 에너지 신산업 발전을 위한 인재의 필요성을 절감했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소수 학생들에게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영재고등학교 설립에 앞서 여러 고민이 필요한 것도 현실이다. 현재 한국전력과 전라남도, 나주시, 전남도교육청 등이 추진단을 꾸려 영재학교의 큰그림을 고민하고 있지만 여기엔 지역 시민사회도 포함돼야 한다. 반대하는 지역민들이 있다면 이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해야 한다. 찬성쪽 의견도 마찬가지다.

2022년 개교하는 한전공대는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 활력을 불어넣는 우리 인재들을 육성해 낼 참이다. 한전공대와 연계한 영재고등학교 역시 지역민들과의 치열한 논의를 거쳐 인재의 요람으로 탄생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