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0월드컵] 설욕은 못했지만…우승후보 상대로 가능성 확인

포르투갈에 0-1 패배…U-20 대표팀 간 대결서는 9전 3무 6패

‘내가 슛돌이다!’
25일 오후(현지시간) 폴란드 비엘스코-비아와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한국과 포르투갈의 F조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한국 대표팀 이강인이 후반전 첫 번째 슈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설욕은 하지 못했다. 그러나 우승 후보에 대등하게 맞서며 가능성을 확인했다.

한국 20세 이하(U-20) 대표팀이 25일(한국시간) 열린 2019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조별리그 F조 첫 경기에서 포르투갈을 상대로 선전을 펼쳤으나 0-1로 무릎을 꿇었다.

전반 7분 만에 상대 역습에 수비벽이 맥없이 허물어지면서 트란캉(브라가)에게 선제골을 내줘 기운 승부를 끝내 되돌리지 못했다.

한국은 포르투갈과 U-20 월드컵에서 두 경기 연속 만났다.

2017년 한국에서 열린 대회에서 우리나라의 마지막 상대가 포르투갈이었다.

당시 대표팀은 2승 1패, 조 2위로 16강에 올랐지만 포르투갈에 1-3으로 완패해 8강 진출이 무산됐다.

이번에는 대회 첫 경기에서 마주한 포르투갈에 태극전사들은 설욕을 다짐하고 선전을 펼쳤다. 하지만 포르투갈의 벽은 높았다.

이번 포르투갈 대표팀 명단에는 2년 전 한국과 경기에 출전했던 선수 다섯 명이 다시 이름을 올렸다.

당시 선발 출전했던 골키퍼 디오구 코스타(포르투)와 풀백 디오구 달로트(맨체스터 유나티이드)를 비롯해 후반 교체 투입됐던 플로렌티누 루이스, 제드송(이상 벤피카), 미겔 루이스(스포르팅)가 2회 연속 U-20 월드컵 무대를 밟았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영욱(서울)이 2회 연속 월드컵 무대에서 포르투갈전을 치르며 복수를 다짐했다.

한국은 이날까지 포르투갈 20세 이하 대표팀과 총 9차례 맞붙었으나 한 번도 이겨보지 못했다.

이날 패배로 포르투갈과 상대 전적은 3무 6패가 됐다. 여기에는 남북한이 단일팀을 구성해 출전했던 1991년 포르투갈 대회 때의 0-1 패배도 포함됐다.

포르투갈은 과거 루이스 피구, 후이 코스타 등으로 대표되는 ‘골든 제너레이션’의 활약으로 U-20 월드컵의 전신인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에서 1989년에 이어 1991년에 대회 2연패를 달성했다.

그리고 ‘새로운 황금세대’로 불리는 이번 대표팀을 폴란드로 보내 28년 만의 정상탈환에 도전하고 있다.

달로트와 프랑스에서 활약하는 스트라이커 하파엘 레앙(LOSC릴) 등 해외파와 중앙 미드필더 제드송, 윙포워드 조타(벤피카), 공격수 트린캉 등 자국 리그 소속 유망주들을 대거 대표팀에 발탁해 강력한 진용을 갖췄다.

비록 유럽 빅클럽들의 러브콜을 받는 공격수 주앙 펠릭스(벤피카)가 A대표팀에 발탁되는 바람에 이번 월드컵 멤버에는 빠졌지만 포르투갈 언론은 새로운 황금세대가 등장했다며 기대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포르투갈은 이번 대회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힌다.

2016년 유럽축구연맹(UEFA) U-17 챔피언십에 이어 2018년 U-19 챔피언십에서 정상에 오르는 등 현재 20세 이하 선수들의 경험도 풍부하다.

아울러 포르투갈 리그 포르투는 골키퍼 코스타, 수비수 디오구 케이로스 등을 앞세워 지난달 열린 2018-2019시즌 UEFA 유스리그 결승에서 첼시(잉글랜드)를 누르고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한국으로서는 이날 패배는 아쉽지만, 세계 정상급 팀과도 해볼 만하다는 자신감을 얻은 것은 큰 수확이다.

특히 조 3위를 하더라도 16강 진출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포르투갈을 상대로 한 골 차 패배로 마무리 한 것은 다행이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