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혁신도시 공동발전기금 조성 ‘꼼수’ 논란

“공동용역 결과에 따라 기금 조성 시기 등 결정” 제안

광주시 즉각 “수용불가”입장 밝혀…갈등만 더 키운 꼴

광주·전남공동(빛가람)혁신도시 전경./남도일보DB
전남 나주시가 수년째 갈등을 빚어왔던 광주·전남공동(빛가람)혁신도시 발전기금 조성을 두고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올해 50%부터 매년 10%씩 늘리자’는 광주시의 제안에 나주시가 ‘공동 용역을 추진하자’는 새로운 안을 내놓으면서 오히려 갈등만 더 키우는 형국이 됐다.

나주시는 28일 전문기관이 혁신도시 성과를 분석하는 공동 용역을 추진해 그 결과에 따라 기금 조성 시기, 금액의 규모, 사용처 등을 결정하자는 안을 광주시와 전남도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나주시는 이 제안이 받아들여지면 2020년부터 복합혁신센터, 빛가람 페스티벌, 발전재단 등 혁신도시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비 30억원을 우선 출연할 계획도 내놓았다.

나주시의 이 같은 방침은 최근 광주시가 혁신도시 조성 이후 이전 공공기관이 납부한 지방세 전액을 기금으로 조성해 성과 공유에 사용하자는 기존 주장에서 한발 물러서 지방세로 50%를 조성한 뒤 매년 10%씩 증액하는 양보안을 내놓은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광주시는 나주시의 이 같은 제안에 대해 ‘수용 불가’입장을 밝혔다.

광주시는 이날 공식 입장문을 내고 “나주시의 제안은 2020년에 30억원만 조성하고 2021년 이후에는 규모와 시기를 용역을 통해 결정하자는 것이다”며 “이는 광주시가 2019년부터 50%로 기금 조성을 시작하자고 대폭 양보한 안에 대한 답이 없고 30억으로 시작하면서 그 용도를 혁신도시 내 현안사업비로만 쓰자고 하는 등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용역을 통해서 하자는 것은 시기를 늦추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이고, 애초 기금 목적과 맞지 않는 사용 용도를 지정하면서 하자는 것은 실천 의지가 부족한 것이다”며 “상생은 약속을 지키는 것에서 출발한다. 상생의 약속이 잘 지켜지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