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정무수석, 나경원 대표 전격 방문

“한국당과 소통 부족했다면 더 노력하겠다”

“국회 정상화 문제는 원내 사안, 거론 안해”
 

나경원 원내대표 방문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오른쪽)가 14일 오후 국회에서 방문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과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14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전격 방문했다.

예정에 없던 강 수석의 이날 한국당 방문은 전날 나 원내대표가 청와대의 소통 부족을 강하게 비판한 뒤 이뤄진 것이다.

강 수석은 이날 오후 4시 50분께 국회에 있는 한국당 원내대표실을 찾아 나 원내대표와 비공개로 40여분 간 면담했다.

강 수석은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특히 그동안 청와대와 한국당간 소통이 부족했다면 내가 더 많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며 “나 원내대표도 앞으로 더 자주 소통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패스트트랙 정국 이후 국회 문제는 원내에서 풀어야 할 것 같아 한국당에 특별히 연락하지 않았다”며 “대통령과 5당 대표와의 회동, 그리고 대통령과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의 일대일 회동 등과 관련해서는 이헌승 당 대표 비서실장 등과 계속 연락하고 소통했다”고 설명했다.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서는 “원내 협상이나 국회 문을 여는 문제는 각당 원내대표끼리 의논할 문제”라며 “원내대표들끼리 잘 해결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최근 청와대 게시판에 올라온 ‘정당 해산’ 국민청원 답변을 자신이 직접 한 데 대해서는 “정당과 국회의 문제이고 이는 정무수석실의 일상적 업무”라며 “한국당 해산 요구는 183만명, 더불어민주당 해산 요구는 33만명으로 차이가 있었지만 답변 내용과 분량을 균형 있게 맞췄다”고 강조했다.

수석은 한국당의 경제청문회 개최 요구와 관련한 청와대 입장을 묻는 질문에 “국회에서 합의하면 당연히 응하는 게 청와대의 위치라고 생각한다”며 “경제든 정치든 안보영역이든 그 점은 항상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나 원내대표는 강 수석과의 면담 내용에 대해 “특별히 말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자세한 언급을 꺼렸다.

그러나 한국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일련의 사태에 대해 강 수석이 나 원내대표에게 정중히 사과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한국당은 청와대가 12일 정당해산 국민청원 답변에서 국민소환제 도입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무수석이 직접 나서 정치권을 질타하는 메시지를 내놓은 데 대해 “야당에 대한 전면전을 선언한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해왔다. /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