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를 매혹시킨 오페라 ‘카르멘’ 15년만의 광주 귀환
광주시립오페라단 제4회 정기공연 28, 29일 이틀간
오페라 거장 정갑균 연출·마에스트라 여자경 지휘
광주문화예술회관-순천문화예술회관 공동제작

전세계를 매혹시킨 오페라 ‘카르멘’이 15년만에 광주에서 무대에 오른다. 광주시립오페라단(예술감독 정갑균)은 제4회 정기공연으로‘비제, 오페라 카르멘’ 을 28일 오후 7시 30분, 29일 오후 3시 이틀간 광주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선보인다. 사진은 광주시립오페라단의 공연 모습. /광주문화재단 제공

전세계를 매혹시킨 오페라 ‘카르멘’이 15년 만에 광주에서 무대에 오른다. 광주시립오페라단(예술감독 정갑균)은 제4회 정기공연으로‘비제, 오페라 카르멘’을 28일 오후 7시 30분, 29일 오후 3시 이틀간 광주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선보인다.
세계의 3대 오페라 중 하나인 카르멘은 이탈리아 베르디, 독일 바그너와 함께 19세기 낭만주의 오페라 3대 거장으로 꼽히는 프랑스 작곡가 조르쥬 비제(1838~1875)의 걸작이다. 카르멘은 프랑스 작가 메리메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19세기 스페인 집시여인의 사랑을 그리는 전 4막의 오페라다. 열정과 관능이 혼재하는 작품으로 1875년 초연 당시부터 강렬한 충격을 선사한 카르멘은 200년이 넘게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오며 한국인이 가장 보고 싶은 오페라 1위로 손꼽힌 그랜드 오페라다.
카르멘은 태양의 도시 스페인 세비에서 펼쳐진다. 스페인 특유의 정열적 분위기를 배경으로 질투와 애증 같은 인간의 원초적 내면 심리를 국내외 오페라 스타들이 사실적이고 박진감 넘치게 묘사한다. 자유로운 영혼 집시여인 ‘카르멘’, 절제와 욕망의 기로에 선 ‘돈 호세’, 열정의 화신 ‘에스카미요’, 그리고 순진한 시골처녀 ‘미카엘라’의 서로 다른 사랑이 얽히고설키며 더욱 긴장감 넘치게 진행된다. 네 남녀의 복잡하고 비극적인 사랑이야기는 프랑스, 스페인, 쿠바의 이미지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정열적인 음악으로 펼쳐지는데, 화려한 색채감의 오케스트라의 이국적인 선율 또한 작품의 매력을 배가시킨다. 사랑하는 자들의 희망과 상실, 욕망과 희생을 동시에 보여주며 모순적인 감정의 변화를 풀어내는 사랑과 갈등 속에서 탄생하는 강렬한 러브 스토리 속 오페라의 향연은 관객들의 가슴을 울릴 예정이다.
세계적인 오페라 스타들의 열연도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카르멘 역은 오페라 디바 일리나 페트로바와 동양의 보석 무츠미 타니구치가 맡았고, 세계 최정상의 드라마틱 바리톤 고성현, 테너 한윤석, 윤병길, 소프라노 김선희, 최정원이 호흡을 맞춘다.
특히 대규모의 군중장면에서는 순천시립합창단과 광주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전남대학교 합창단이 함께하며 광주시립교향악단의 연주로 웅장한 합창을 선보인다. 또한 이원국발레단과 순천시립극단도 무대에 오른다.
공연은 전주곡부터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지방의 찬란한 태양과 강렬한 색채감을 느끼게하고, 베르디의‘라 트라비아타’와 함께 전 세계 오페라극장에서 공연 빈도가 가장 높은 최고의 인기작이다. 쿠바의 민속음악을 토대로 한 카르멘의 ‘하바네라’, 스페인 민속 춤곡을 사용한 ‘세기디야’, 바리톤 주인공 에스카미요의 ‘투우사의 노래’, 테너 주인공 호세의 ‘꽃노래’ 등 익숙한 선율의 탁월한 아리아들이 귀를 사로잡는다.
오페라 거장 정갑균(시립오페라단 예술감독) 특유의 미장센이 돋보이는 연출은 관객들의 오감을 사로잡으며 스토리 전개 방식과 캐릭터를 돋보이게 할뿐 아니라 동시에 극중 몰입도를 배가 시킨다. 또한 세계적으로 촉망받는 마에스트라 여자경이 지휘봉을 잡아 드라마틱한 서사를 펼친다.
티켓은 R석 7만원, S석 5만원, A석 3만원 B석 1만원이며 예매는 티켓링크 홈페이지와 콜센터 1588-7890을 통해 가능하다. (문의 062-412-2507)
/한아리 기자 h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