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주민들, 민·관 거버넌스 결정 수용키로

나주 SRF열병합발전소 시험가동 ‘초읽기’
혁신도시 주민들, 민·관 거버넌스 결정 수용키로
오늘 10차 회의서 이해당사자 간 최종 합의안 도출
 

나주 신도산단에 위치한 열병합발전소 전경. /나주시 제공

광주·전남공동(빛가람)혁신도시의 고형폐기물(SRF) 열병합발전소 가동을 둘러싼 갈등이 봉합 국면으로 들어서고 있다. 주민들이 민·관 협력 거버넌스 결정 수용 의사를 밝힘에 따라 이르면 다음달에는 환경 유해성 평가를 위한 발전소 시험가동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26일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 등에 따르면 전날 빛가람혁신도시 내 한국인터넷진흥원 강당에서 주민 9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민보고회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범대위와 주민들은 발전소 시험가동조차 거부한 채 논란을 계속 이어가기는 힘들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범대위 관계자는 “여전히 시험가동에 거부감을 가진 주민들도 있지만 무작정 시간만 끌고 갈 수는 없는 만큼 범대위와 민·관 거버넌스의 결정에 주민들이 따르기로 했다”고 말했다.

환경 유해성 평가를 위한 발전소 시험가동은 민·관 거버넌스 위원회에 주민대표로 참석한 범대위 동의로 지난 3월 말 합의했다. 하지만 혁신도시 주민들과 이전 공공기관 노동조합 협의회(광전노협)가 발전소 시험가동에 반발하면서 합의안이 무산됐다.이후 양측은 민·관 거버넌스 위원회를 계속 열고 이견을 좁히려 했으나 번번이 실패하자 한때 거버넌스 무용론까지 번졌다.

결국 합의안이 나온 지 3개월 만에 주민들이 민·관 거버넌스 위원회 결정에 다시 따르기로 하면서 발전소 시험가동의 길이 열렸다. 민·관 거버넌스 위원회는 27일 10차 회의를 열고 발전소 시험가동을 포함한 후속 절차 시행에 관한 최종 합의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중도에 무산되기는 했지만, 발전소 시험가동과 환경 유해성 평가, 주민 수용성 조사 방식에 대한 기존 합의안이 있는 만큼 후속 절차는 신속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관 거버넌스 관계자는 “시험가동을 해야 주민들이 우려하는 환경 유해성 여부를 조사할 수 있고 그 결과를 토대로 주민 투표도 할 수 있다”며 “이르면 다음달 시험가동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업비 2천700억원이 투입된 SRF 열병합발전소는 빛가람혁신도시 아파트와 공공기관 및 건물 등에 온수와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2017년 9월 준공됐다. 전남의 3개 권역인 목포·신안권, 순천·구례권, 나주·화순권에서 발생하는 가연성 쓰레기를 연료로 활용해 발전시설을 가동한다. 하지만 준공 이후 시험가동 중 광주에서 발생한 생활 쓰레기도 연료로 사용했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일부 지역 주민들이 SRF 연료의 인체 유해성을 주장하며 발전소 가동을 반대하고 나섰다.

집단민원에 막힌 발전소는 2년째 가동이 중단된 상태이며 주민들은 발전소 사용 연료를 ‘수소 연료전지’ 내지는 ‘LNG 100%’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