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일자리, 중흥건설 등 금융권 32곳 투자…합작법인 설립 본궤도

28일 투자협약식, 성윤모 산자부 장관 등 정부 주요인사 참석

내달 합작법인 설립…연내 공장 착공·2021년 양산 계획 ‘순항’

28일 오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투자협약식이 개최됐다.

광주형일자리 자동차공장 합작법인에 금융기관과 기업 등 32곳이 투자자로 나서기로 하면서 합작법인 설립이 본궤도에 올랐다.

광주시는 28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정부 주요 인사 및 투자자들이 자동차 공장 설립 투자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용섭 광주시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 정창선 광주상의 회장,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의장 등이 참석했다.

또 1·2대 투자자인 광주그린카진흥원 배정찬 원장과 현대자동차 공영운 사장, 투자 기업, 자동차부품 생산업체, 금융권 등 대표 32명이 투자 협약서에 서명했다.

투자 기업에는 광주상공회의소, 중흥건설, 호반건설, 모아건설, 자동차부품회사인 호원, 지금강 등 지역 업체들이 포함됐다.광주은행과 산업은행, 농협 등 금융권도 투자에 동참했다.

광주형일자리는 근로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기존 일자리의 지속 가능성을 높여주는 노사상생형 사회통합 일자리 모델이다.

광주시는 지난 1월 현대자동차와 투자협약을 체결한 이후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 면제와 출자를 위한 법령의 근거를 마련했으며 다른 한편에서는 사업에 참여할 투자자 모집에 주력해왔다.

그 결과 지난 21일 중앙투자심사 면제가 확정되고 출연·출자를 위한 각종 행정 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이날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용섭 시장은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이라 예상치 못했던 어려움이 많았지만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한국 경제의 미래이고 희망이라는 인식 하에 문재인 대통령부터 중앙정부, 정치권, 온 국민이 뜻을 모아주신 결과 투자협약식을 갖게 됐다”며 “건립될 자동차 공장은 지속가능성과 수익성, 확장성 등 3대 비전을 갖고 친환경화, 디지털화, 유연화를 추구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산업자원통상부 성윤모 장관은 “광주형 일자리가 상생형 지역일자리의 개념을 새롭게 제시해줬다”며 “제도적 기반과 다양한 정부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상시적인 지원시스템을 구축·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은 투자자들에게 “광주형 일자리가 양질의 지역 일자리 창출과 우리나라 제조업 르네상스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일자리위원회가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지역 기업을 대표해 정창선 광주상의 회장은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경제계가 함께 하는 광주형 일자리 완성차공장이 우리지역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며 “미약하나마 상공회의소도 이번 자동차공장 설립에 지원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7월 중 주주간 협약을 체결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작법인의 명칭과 주요내용이 포함되는 정관을 확정한다. 출자금 납입과 발기인 총회 등을 거쳐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이날 투자협약이 순조롭게 체결되면서 하반기 자동차공장을 착공하고 2021년 양산체제에 들어갈 계획이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