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쪽 의견 팽팽 의총서 결론 못내…“결정권은 지도부에 위임”

민주, ‘정개·사개특위 위원장 중 택일’ 내주 초 결정
양쪽 의견 팽팽 의총서 결론 못내…“결정권은 지도부에 위임”
 

발언하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4일 교섭단체 3당 합의에 따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중 어떤 특위 위원장을 맡을 지 결정하기 위한 의원총회를 열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다만 최종 결정은 당 지도부에 위임하고 결론은 다음 주 초에 내리기로 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 후 브리핑에서 “여러 의원으로부터 폭넓고 다양한 이야기를 들었고, 한쪽으로 쏠리지 않은 의견들을 수렴했다”면서 “오늘은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 결론은 지도부에 위임하는 것으로 했다. 의원들이 이야기한 것을 반영해 다음주 초에 결정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8일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합의에 따라 정개특위 위원장과 사개특위 위원장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국면에서 공조했던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민주당을 향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 선거제 개혁 의지를 보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해찬 대표가 이날 의원총회 모두발언과 선거법 개혁안 처리가 무산되면 검경 개혁 법안도 무산될 수밖에 없어 민주당이 두 특위 중 정개특위를 맡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 대표는 “이미 두 개 다 신속처리안건으로 올라가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을 택하는 것이 좋을지 여러분마다 견해가 다룰 수 있다. 그러나 결과는 마찬가지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지난번 정개특위에서 결의를 안 한 것은 선거법이기 때문에 그래도 여야 간 협상을 조금 하고서 매듭을 지어야지, 한 번도 국회에 안 들어왔기 때문에 협상을 해본 적이 없어 그 상태에서 의결하는 것은 무리여서 연장하는 쪽으로 이인영 대표가 방향을 잡았다. 연장 쪽으로 잡은 것은 잘 잡았다”면서 “다만 정의당에서 여러 가지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그분들이 선거법을 개정하려는 취지나 충정은 충분히 이해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검찰개혁을 국정 주요 과제로 내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집권 여당인 민주당으로서는 사개특위를 맡을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민주당이 깊은 고민에 빠진 상황이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