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참가로 한반도 평화 전기 마련해야”

이용섭 광주시장 ‘북한 참가·성숙한 시민의식’ 호소
“북한 참가로 한반도 평화 전기 마련해야”
“대회기간 각종 시위·집단행동 자제 부탁”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막을 이틀 앞둔 10일 이용섭<사진> 광주광역시장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대회 참가를 다시 한 번 요청했다.

이 시장은 이날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회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그동안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없이 북한 참가를 요청했지만 지금까지 소식이 없어 매우 유감이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광주세계수영대회 조직위원장이자 주최도시 시장으로서 김정은 위원장께 마지막으로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북측의 광주대회 참가를 통해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주시민은 2015년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때에도 개막식장 600석과 선수촌 등을 비워두고 북측 선수단을 끝까지 기다렸다”며 “이번에는 북측이 150만 광주시민을 실망시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이날 이 시장은 대시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성숙한 시민의식 발휘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선수촌이나 경기장 주변에 집회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회기간 중 각종 시위나 집단행동의 자제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내부 문제를 세계수영대회 기간 중 집단행동을 통해 해결하려는 것은 광주시민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문제해결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며 “광주정신인 민주, 인권, 평화의 가치를 왜곡시키지 않도록 안전하고 깨끗하고, 친절한 광주의 이미지를 실천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특별취재반/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