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에서 머문 안전 손끝으로 실천하자

광주북부소방서 현장지휘담당 국중균

조급하면 재해오고 방심하면 사고 온다. 생각에서 머문 안전 손끝으로 실천하자. 말로 하는 안전보다 실천하는 안전점검이 중요하다. 지금 안전이 제일이라는 말 절대 잊지 않는 우리 모두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안전사고에 관한 하인리히 법칙은 일정기간에 여러 차례 경고성 전조 즉 많은 징조가 있지만 우리가 그런 것들을 알지 못하거나 또는 무심코 지나치는 등 방관을 하며 안전을 등한시 하여 알지 못하면 나중에 큰 재해가 발생한다는 게 문제이다. 산업재해로 사망 또는 중상자 1명이 나오면 그 전에 같은 원인으로 경상자 29명이 있었고 역시 같은 원인으로 부상을 당할 뻔한 아찔한 순간을 겪는 사람이 300명 있었다는 것을 밝혀낸 것이다.

안전이란 말은 수백 번 들어도 지나치지 않고 본인이 실천하면 안전 제로가 될 수 있다. 남이 나의 안전을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면서 모든 일에 안전수칙을 준수하면서 생활해야 할 것이다.

첫 번째 기본적인 안전시설 설치가 우선이다. 재해현장 및 건설현장에서 안전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기본이며 말로서 하는 것보다 행동으로 실천하자. 둘째는 개인보호 장구 착용이다. 개인보호구는 본인 신체의 중요한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산업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착용해야 하는 보호구이며 형식이 아닌 의무사항이다. 세 번째는 현장인 모두를 위한 정기 안전교육이다. 재해의 원인 위험성 등을 제대로 인식시키기 위한 교육이 진행돼야 한다.

우리나라는 노사의 안전의식과 근로자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교육 미흡 등 안전 의식이 부족한 현실이다. 현장에서 발생된 사례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하며 특히 산업 현장에서 정기교육을 실시한다면 안전의식 고취는 물론이지만 나의 안전이 가족의 행복을 지켜준다는 자긍심이 될 것이다.

끊임없이 안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예방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우리의 삶은 평화로워 질 것이다. 또한 행복을 빼앗아 가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우리 모두는 안전에 대해 끝없이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사고를 예방하고 우리가족, 우리이웃, 우리나라 모두를 지키는 안전을 행동으로 실천했으면 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