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경제·산업계, 해외 리스크 대비책 세워야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조치의 파장이 커지고 있다. 향후 수출 규제가 탄소섬유나 반도체 제조용 장비쪽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경제·산업계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급기야는 문재인 대통령이 엇그제 일본의 경제 보복과 관련해 기업인 30여명을 청와대로 불러 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일본의 부당함을 지적하면서 대응책을 주문했다. ‘전례 없는’ ‘비상 상황’ 등의 다소 거센 표현까지 동원했다. 그만큼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 광주·전남 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인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K4공장)는 일본이 규제한 TV·스마트폰 액정에 쓰이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반도체 부품인 포토 리지스트, 고순도 불화수소 등 3가지 규제 품목에 대해 2가지 품목은 일본과 거래를 하지 않고 있다. 거래 품목인 포토 리지스트의 경우 수입 비중이 높지 않고 이미 다른 국가와도 거래 중이라고 한다. 수출 규제가 장기화 되더라도 피해는 미미한 수준에 그칠 것으로 지역 경제계는 분석하고 있다.

일본 수출 규제 여파가 거의 없다니 천만다행이다. 가뜩이나 경제사정이 좋지 않은 지역에서 이번 일본 영향까지 받는다면 더욱 힘들어졌을 건 명약관화다. 그렇다고 안심해선 안된다.작금의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서다. 실제 일본에선 수출 규제 조치 확대가 거론되는 실정이다. 지역 경제·산업계는 현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만일의 사태에 따른 대비책을 세우는 게 필요하다. 수입의존도가 높은 주요 부품과 소재의 국산화로 자급률을 높이는 것도 서둘러야 한다. 사드 보복에서 보듯 중국의 리스크도 대비해야 한다. 이는 경제·산업계는 물론 국가와 지자체도 발벗고 나서야 할 문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