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숙한 도서관은 옛말…시민 소통의 장으로 진화
사직도서관 3층 북카페 ‘이음’ 오늘 오픈
최경화 광주광역시립도서관장

최경화 광주광역시립도서관장

‘도서관은 정숙해야하는가?’, ‘유대인의 도서관처럼 시끌벅적하며 독서 토론을 통해 더 깊이 있는 독서를 하는 도서관을 만들 수는 없는가?’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책 읽기는 조용히 혼자 읽는 것으로 생각한다. 혼자 묵독으로 책을 읽는 방법에 익숙한 독서문화 때문이다.

그래서 도서관은 정숙해야 하는 곳으로 각인되어 있다. 하지만 조선시대에는 소리 내어 책을 읽는 음독(音讀) 문화였다. 한밤중 도령의 책 읽는 소리에 반해 옆집 처녀가 담장을 넘어서 도령에게 사랑을 고백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책은 소리 내지 않고 읽기보다는 소리 내어 읽어야 더 머리에 잘 들어온다. 시각과 청각을 쓰기 때문에 기억이 더 잘 되고 뇌기능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소리내어 읽으면 주의력도 더 좋아진다. 소리 없이 읽으면 그냥 흘러버리는 문장도 소리 내어 읽으면 빠뜨리지 않고 기억하게 된다. 이처럼 소리내어 책을 읽으면 묵독에서 얻을 수 없는 여러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소리내어 읽으라고 하는 이유다.

유대인들은 전세계 노벨상 수상자의 30%를 차지하고, 하버드대와 예일대를 비롯하여 아이비리그에 30%를 차지한다. 그들이 법률, 언론, 금융, 경제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는 누구하고도 질문하고 대화, 토론, 논쟁하는 하브루타 독서교육에서 볼 수 있다.

‘하브루타’란 탈무드를 읽고 짝을 이뤄 서로 질문을 주고받으며, 친구와 대화하고 끊임없이 토론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것이다. 하브루타는 ‘마따호세프’(네 생각은 어때?)에서 부터 시작된다. 이렇듯 대화하고 끊임없이 토론하다보니 시끄럽다. 그런데도 짧은 시간에 비해 의견을 도출해내는 효과는 탁월하다.

이러한 대화와 토론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타인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사회성이 높아지고 상대방의 의견에 경청하는 대화방법을 익히게 되는 것이다. 유대인의 저력은 일상생활의 독서와 토론 문화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우리나라 역대 임금님 중에서 대화와 토론으로 위대한 정치문화를 이끈 대표적인 성군이 조선시대 세종대왕이다. 조선실록에 따르면 세종이 왕위에 올라 신하들에게 가장 먼저 한 말이 ‘경들의 생각은 어떠시오?’였다고 한다. 치세 기간 중 가장 많이 썼던 말이기도 하다. 한마디로 ‘의논하자’로 해석할 수 있다.

토론해보자는 말이다. 왕이 모든 일을 다 알 수는 없으니, 신하들과 하나하나 의논하여 관리를 임명하기도 하고 나라의 중대한 일을 결정하였다. 신하들의 의견을 끊임없이 물어서 그들이 가진 생각과 능력을 널리 펼칠 수 있도록 했다. 세종대왕은 유대인들의 ‘마따호세프’를 한국식인 ‘경들 생각은 어떠시오?’를 통해 자신의 치세를 이끌어 나갔다.

지난 1월 정부는 시민의 참여적 적응력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 등 기술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지속가능한 도서관을 모색하고자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9년~2023년)을 발표했다. 향후 5년간 도서관이 지향하는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이 계획에서 시민의 힘을 키우는 문화서비스와 소통과 토론형 사회적 독서프로그램의 확대를 강조했다. 이제 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읽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함께 읽기 등 독서모임과 토론과 협업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공간 조성에 앞장서 시민의 삶을 바꾸고 우리 사회를 변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도서관은 세상의 모든 지혜가 축적되어 있고 다양한 생각이 공존하는 곳이다. 시대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도서관은 이런 변화의 시대에 새로운 방향을 만드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거리상 시민들에게 가까워야 한다. 편리해야 이용하기 때문이다. 도서관이 가진 정보도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문화적으로도 시민이 도서관을 쉽게 활용할 수 있어야 도서관이 제 역할을 다하는 것이다. 또 도서관은 지역 공동체가 모일 수 있는 중심에 서는 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일상에서 시민들이 도서관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사직도서관은 열린공간으로서 도서관 역할을 다하고자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생활 SOC사업을 통해 노후된 3층 열람실 일부를 리모델링해 북카페 ‘이음’을 19일 문을 연다. ‘이음’은 책과 사람을 이어주고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공간이라는 의미다. 북카페 이음은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독서와 대화가 가능한 열린 공간으로 운영된다. 또한 동아리 모임, 강연회, 영화상영, 미술관련 전시 등 시민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북카페 오픈을 기념하여 19일과 20일에 다양한 문화 행사를 준비했다. 19일 금요일에는 영화관련 유튜버로 활동하는 ‘백수골방’을 초대하여 ‘유튜브 전성시대에서 누구나 방송인이 될 수 있다’란 주제로 강연한다. 20일 토요일에는 지난해에 이어 온종일 단.무.지. 독서캠프를 운영한다. 독서캠프에서는 일반인을 위한 편혜영 작가와, 어린이를 위한 이현 작가와의 만남, 그리고 함께 읽고 함께 토론하기, 소감나누기 등이 진행된다.

도서관은 더 이상 조용하고 정숙한 곳이 아니다. 도서관은 ‘정숙’을 넘어 책과 사람을 이어주고,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편안하게 대화하는 시민 소통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