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주민 10만명시대’ 열린 다문화사회 구현을…

남도무지개프로젝트-다문화사회통합 연중 캠페인
국내기획취재 ④인천광역시
‘외국인주민 10만명시대’ 열린 다문화사회 구현을…
다문화가족 포용 통해 문화 융성·경제발전 견인
‘인천-중국의 날’,‘인천-베트남의 날’ 행사 호응
市 ‘인천-태국·필리핀의 날’ 등 지정도 추진 예정
 

인천광역시가 외국인주민이 10만명을 넘어서면서 다문화사회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에서도 외국인주민이 1만명을 넘어선 남동구를 중심으로 지역주민과 다문화주민의 상생 소통을 위한 다채로운 행사를 열고 있다. 사진은 최근 남동구에서 열린 다문화가정의 날 행사.

 

 

 

 

 

남동구 다문화가정의 날 행사에서 중국 베트남 등 외국인주민들이 모국의 전통문화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2017년 인천광역시는 외국인주민이 1만명 늘어 전체 외국인주민 인구가 10만명을 넘어섰다. 외국인주민이 1만명 이상 거주하는 자치구가 인천에는 5곳 있고, 전국 증가 인구 9만6천명 중 1만명이 인천에서 증가했다. 인천 연수구 함박마을에 자연스레 형성된 고려인들의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고려인 주민 지원조례를 제정하는 등 이주민정책에 적극적인 인천광역시를 탐방해 이주민정책의 실상과 정책방향을 살펴봤다.

“지난 2015년부터 10월 20일을 남동구 다문화가정의 날로 정하고 지역주민과 다문화주민의 사회통합을 위해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도 다문화를 포용하고 문화 융성과 경제발전의 계기로 삼아 더불어 함께 사는 열린 다문화사회를 구현합시다.”

이강호 인천 남동구청장이 지난해 제4회 남동구 다문화가정의 날 어울림문화축제에서 인사말로 밝힌 말이다. 남동구는 ‘남동다문화사업소’를 직접 운영하면서 조례에 따라 매년 다문화가정의 날 행사를 열고 있다.

▶내국인 · 외국인 상호문화 교류의 장

행사의 대상을 외국인주민으로 한정하지 않고 지역주민 참여를 개방하며 이를 통한 다문화 인식개선에도 노력한다. 이처럼 상호문화 교류의 장을 만들면 지역민과 이주민 사이의 거리감을 좁혀 일상에서 편견과 차별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상 제한에 따른 낙인효과와 이를 우려하는 외국인주민을 배려하는 정책이 의미가 있다. 이렇게 하면 사회 일각에서 간간이 제기되는 외국인주민에게 과잉지원이나 특혜, 도덕적 해이 논란 등의 우려도 없앨 수 있다.

남동구 다문화가정의 날 행사는 이런 상호문화의 관점에 비교적 충실하기 위해 노력한 행사다. 우선 해마다 1천~2천여명의 참여를 조직하는 것도 다문화가족 뿐만 아니라 일반구민을 참여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주제는 ‘다름이 어울려 우리가 되는 남동구’(2017·2018년), ‘다문화와 함께 희망을 만드는 남동구’(2016년) 등으로 서로 어울림을 표방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의 지역 생활을 돕는 것은 기본이고 반드시 내국인의 다문화사회 이해를 지향하고 있다. 결혼이민, 외국인근로자, 유학생 등 이주민들에게 유익한 취업상담 등 상담서비스는 당연히 진행된다. 특히 각국 음식, 전통의상, 전통춤·놀이 등 세계 각국 문화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생활용품 교환 마켓이나 체험 프로그램 등은 내국인과 외국인이 더불어 배우고 느낄 수 있어 주목받는다. 화합퍼포먼스, 퍼레이드 공연 등을 준비하는 과정에 다문화가정 구성원이 직접 참여한다는 점도 행사의 성격을 말해 준다.

▶토론 통한 정책 발굴·개선 돋보여

남동구의 이 같은 포용과 화합 정책 실천은 인천시의 다문화정책 방향으로 말미암은 사회풍토 조성 노력의 결과로 풀이된다. 인천시는 ‘세계인과 함께하는 다문화사회,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는 인천’을 슬로건으로 연 2회 다문화사회 정책토론회를 열어 당면과제를 점검하고 장단기 정책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작년에는 ‘다문화자녀 성장 지원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고, 올해는 ‘다문화 인식 제고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4월에 가졌다.

인천의 정책토론회가 큰 의미를 갖는 것은 준비에서 결과 적용까지 실무적인 중심축이 기능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문화가족지원 실무단회의’는 다문화사회정책 유관 기관 및 단체의 실무책임자로 구성된다. 매월 1회 개최하고 두달에 한번은 구별 센터 실무책임자까지 참여한다.

 

 

지난해 열린 남동구 다문화가족 지원 협의회 장면

▶다문화가족지원실무단 회의 상설 운영

실무단회의는 정보 공유, 행사준비 등 현안을 논의하고, 정책 방향 및 신사업 발굴을 위한 소통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모든 회의마다 회의록을 작성하며, 회의 참석자는 반드시 소속단체에 돌아가 대표와 활동가들에게 내용을 전달한다. 이와 같이 투명하면서도 책임 있는 소통체계가 있기 때문에, 정책의 입안에서 실행까지, 대표자에서 현장활동가까지, 나아가 외국인주민 당사자까지, 부분과 전체로서 유기적인 힘을 발휘하는 민관거버넌스를 보는 듯하다.

지난해 인천시는 ‘인천-중국의 날’(2018년 6월 16일)에 이어 ‘인천-베트남의 날’(2018년 8월 31일) 행사를 개최했다. 베트남독립기념일을 기념해 지정했다고 한다. 올해는 ‘태국과 필리핀의 날’을 지정하고 행사를 열 예정이다. 출신국 축제와 명절을 재현하는 행사를 통해 결혼이주민을 비롯한 외국인주민들이 향수를 달래고 가족 모두가 인천 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마련한 행사다. 이 역시 실무단회의를 통해 제안되고 예산을 마련하는 일에서부터 행사 내용과 참여 방법까지 세심하게 함께 준비해 운영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다.

1천명 이상 참여하는 다문화 어울림한마당과 세계인의 날 행사도 다문화가족과 내국인주민이 함께 만들고 참여하도록 실무적인 준비가 순기능을 담당했다. 최근 연수구의 외국인증가에 대비해 행정도우미를 배치하기로 했다. 이주민 통역사와 안내사가 행정민원 서비스의 도우미로 나선다. 쓰레기 분리수거 방법, 대중교통이용법, 의료관련 정보 등 외국인의 인천생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에는 각 구청과 동별 행정기관마다 수요조사를 통해 행정도우미를 배치해 시범운영하고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이러한 정책은 일자리창출에도 도움이 돼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다문화가족지원거점센터에 위탁해 운영 중인 다문화강사양성사업의 경우 러시아, 베트남, 필리핀 출신 여성을 대상으로 경인교대와 연계 프로그램으로 통역사를 양성해 학교에 파견하고 있다. 16명으로 구성된 언어별 교육지원단은 특히 중도 입국자녀 교육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다.

▶외국인 향수 달래고 인천시민 자존 높이는 정책

연수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고려인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공동육아나눔터’를 운영하고 있다. 함박마을은 데이터 상으로는 4천명이 거주하지만 실제는 6천여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렇게 외국인주민 인구증가에 대처해 작년 말에는 인천생활가이드북을 러시아어로 발간, 외국인주민에게 배포했다. 조례에서부터 실생활 도움까지 세심하게 마련된 제도와 사업은 또다시 환류를 통해 개선방안을 토의하는 실무자들에 의해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취재 말미에 기자는 모 기관 관계자에게 최근 발생한 베트남 출신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한국인 남편의 폭행 사건을 거론하면서 “만약 폭행 피해를 입은 여성이 도움을 호소하면 어떻게 하겠느냐”고 물었다. 이 관계자는 “담당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다”고 실망스런 대답을 했다. 아무리 훌륭한 시스템도 완벽은 없다. 이번 기회에 폭행 문제 해결을 위해 이주민 관련 기관과 단체는 물론 우리 사회 곳곳에서 폭력 예방 시스템 재정비가 이뤄지길 기대한다.
/정다움 기자 jdu@namdonews.com
/서정현 기획국장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