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셔틀버스 실증 테스트 등…정부도 적극 지원

이총리 “규제자유특구, 혁신성장 상생모델”
자율주행 셔틀버스 실증 테스트 등…정부도 적극 지원
 

이낙연 총리.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규제자유특구 사업 초기 단계부터 중앙부처, 시·도, 혁신기업이 협력해 혁신성장의 상생 모델을 만들어 주시기 바란다”며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규제자유특구는 선례가 없는 규제혁신”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규제자유특구란 신기술에 기반한 신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비수도권 지역 핵심 규제들을 완화하는 것이다.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혁신과 민생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약 3천건의 규제를 개선했다”며 “이와 별도로 네거티브 규제 전환, 규제 정부입증책임제, 적극행정 확산 등으로 규제혁신의 틀을 바꿔왔다”고 소개했다.

이어 “규제자유특구는 ‘선 허용 후 규제’의 전면적 확산을 위해 올해 처음 도입한 규제 샌드박스를 토대로 지정된다”며 “특구로 지정되면 규제특례와 함께 예산, 세제, 연구·개발(R&D), 컨설팅 등이 종합적으로 지원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오늘은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 가운데 1차로 7개 시·도의 58개 규제특례가 담긴 규제자유특구계획을 심의한다”며 “특구 계획에는 그동안 규제에 막혀 시도하지 못했던 많은 혁신 사업이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효용성 검증 ▲세계 최초의 가스기기 무선 제어기술 테스트 ▲고혈압과 당뇨 등 만성질환자 대상 원격의료 ▲3D 프린터를 활용한 첨단의료기기 공동제작소 ▲자율주행 셔틀버스 실증 테스트 ▲초소형 전기차를 포함한 e-모빌리티 활성화 사업 등을 거론했다.

이 총리는 “오늘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지 못하는 7개 시·도에 대해선 충실한 특구 계획을 수립하도록 정부가 도와드리고 연말께 위원회에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