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모평 끝]수학가에서 수학나로 변경하면 성적이 오를까?

진학사 제공
6월 모평이 끝나고, 내신 기말고사도 마무리가 되고, 조금이라도 수능성적을 올리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는 상황에서 수학가형을 어렵게 느낀 학생들 입장에서는 수능까지 다섯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수학나형으로 변경하는 것이 유리할지 고민이 클 수 밖에 없다.

전년도 6월 모의평가 및 수능 원서 접수 인원을 통해 봤을 때, 6월 수학가형 선택자는 19만3천24명, 과탐 선택자는 24만249명이었고, 수능 때 수학가형 선택 16만8천512명, 과탐 선택자는 24만2천128명이었다. 탐구영역을 과탐으로 접수하고, 수학가형을 접수하지 않은 인원 중 대다수는 수학 나형을 응시했을 것이다.

6월 모평보다, 졸업생 응시자가 증가하여 과탐 응시인원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수학 가형 인원 감소는 24만515명이고, 수능에서 수학나형 증가인원은 2만751명으로 대략 2만명정도의 학생이 수학가형에서 수학나형으로 응시영역을 변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수학가형에 대한 부담으로 수능 때 수학나형으로 변경한 자연계열 학생들의 성적은 어떻게 변했을까?

전년도 진학사 모의지원 데이터 중 6월 모의평가에서 수학가형을 응시해서 4~6등급을 받고 수능은 수학나형으로 변경한 603명을 대상으로 성적 향상도를 조사했다.

우선, 수학가형으로 4~6등급을 받았던 학생들이 수학나형으로 변경하면 유지하거나 성적이 향상되는 경우가 95% 이상으로 대부분 수학나형으로 변경했을 때 성적은 유지되거나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각각의 등급별 성적 변화를 보면, 6월 수학가형 4등급에서 수능 수학나형 3등급으로 1개 등급 상승한 비율은 53%, 수학 나형 2등급 또는 1등급으로 2개 등급 이상 상승한 비율은 22.5%를 보였다. 수학가형 5등급을 받았던 인원 중에서는 1개등급 상승 인원 비율은 16.4%, 2개등급 이상 상승 비율은 67.8%였고, 6등급에서는 1개 등급 상승이 12.3%, 2개 등급이상 상승 비율이 74.5%를 보였다.

■첫째, 나형으로 변경했을 때 상승할 수 있는 예상등급에 대한 명확한 판단이 우선

전년도 결과를 살펴보면 6월 모의평가에서 수학가형 4~6등급을 받은 수험생들이 수능에서 수학 나형으로 변경할 경우 가장 많은 인원이 수학나형 3등급으로 향상되었다. 6월 모의평가 수학 가형에서 4~6등급학생 중 수능 때 수학나형 2등급 이내를 받는 학생 비율은 16.5% 밖에 되지 않는데, 이는 인문계열 중에서도 수학나형이 우수한 수험생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수학 영역 변경 시 2등급 이내로 성적 향상이 쉬울 것이라 생각해서는 안 된다. 또한, 단순히 성적 향상 또는 유지가 쉽다는 점 때문에 수학나형으로 변경을 쉽게 결정해서는 안된다.

■둘째, 지원 희망대학의 수학 반영 방법과 가산점을 잘 살펴보자

많은 경우 상위권대학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가형을 지정하는 경우가 많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등이 이에 해당된다. 단, 수학가형에서 나형으로 변경하는 학생들의 성적대가 최상위권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 지원가능성적권에서 가/나형 적용 방법에 대해 체크해 볼 필요가 있고, 가/나형을 모두 받아준다면 그 이후 수학가형 가산점에 관해 살펴봐야 할 것이다. 서울 및 수도권 내 수학 가/나형 제한을 두지 않는 자연계열 모집대학 및 모집단위를 보면 수학 가형에 5~20%까지 가산점을 주고 있다.

가톨릭대, 국민대, 명지대(일부전형 자연계열), 상명대, 서강대, 성신여대, 세종대(국방시스템, 항공시스템), 숭실대, 덕성여대, 동덕여대(자연과학대학), 삼육대, 서울여대(일부), 숭실대, 한성대, 한국산업기술대, 성결대, 수원대, 안양대(자연), 용인대(자연, 예체능), 을지대(일부), 차의과학대(일부), 평택대 등 가산점과 대학별 점수활용지표도 고려해야 한다. 가산점을 부여하는 대학의 경우 표준점수를 활용하는지, 백분위를 활용하는지에 따라 같은 가산점이라도 경중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수학가형 5등급컷은 표준점수로 98점이다. 여기에 수학가형에 10% 가산점을 준다면 107.8점이 된다. 이 경우 나형으로 변경했을 경우 2개 등급이상 성적을 올릴 수 있다면 당연히 나형으로 돌리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1개 등급만 올려 4등급을 받는다면 표준점수는 105점으로 나형으로 돌리는것보다 가산점을 받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단, 백분위를 반영한다면 5등급에 해당하는 백분위는 40으로 가산점 10%를 더해도 44점이 되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가산점을 받기보다 나형으로 변경해 성적을 올리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이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평가팀장은 “자연계열 수험생들 중 수학 나형 변경을 고민한다면, 적어도 전년도 수학나형 수능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성적 향상 가능성을 판단해 본 후 결정해야 할 것”이다며 “또 수학 유형을 변경할 때는 수학영역 뿐 아니라 학업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타 영역의 성적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