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곰 가족이 아이스크림을 찾는 이유는

광주신세계갤러리 ‘아트바캉스-나만의 [ ] 해소법’ 展

변대용·엔조 작가 고민 해소방안 제시…25일~8월 20일

변대용 작 아이스크림을 옮기는 방법
변대용 작 ‘집으로’
엔조 작 아이스크림콘
광주신세계갤러리에서는 여름 휴가시즌을 맞이하여 아트바캉스전 ‘나만의 [ ] 해소법’을 25일부터 개최한다. 8월 20일까지 이어질 이번 전시는 귀여운 백곰 캐릭터의 변대용 작가와 우리 주변의 사물을 점, 선, 면으로 표현하는 엔조 작가의 2인전이다.

변대용은 알록달록 파스텔 톤의 아이스크림을 찾아가는 곰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서, 그리고 엔조는 3차원 공간 속 사물들을 검정색의 두꺼운 외곽선과 시원한 푸른 색채의 2차원 입체 작품으로 개성 가득한 작가만의 해소법을 제안한다.

관람객들은 전시를 통해 자신이 갖고 있는 고민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에 대한 나름의 방법을 엿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작가들이 특유의 재치와 유머, 독특한 시각과 문제제기를 통해 고민해소를 위한 재미있고 유쾌한 비법을 알려준다.

특유의 동글동글한 동물의 이미지를 산뜻한 파스텔 톤으로 표현한 변대용의 ‘아이스크림을 찾는 백곰’은 근심 걱정 하나 없이 언제나 즐거워 보인다. 하지만 사실 백곰 가족은 북극의 빙하가 엄청난 속도로 녹고 있는 지구의 재앙 속에서 아이스크림을 찾아 떠난 것이다. 비록 인공적이지만 알록달록한 색상의 달콤한 아이스크림은 그들을 달래주는 위로와 위안의 상징이다. 마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지라도 자신만의 방법으로 스스로를 위로하고, 오늘을 근면하게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의 모습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전시의 또 다른 작가 엔조의 작품은 3차원의 현실을 원근법을 통해 2차원의 평면 캔버스에 표현해 온 기존 미술의 패더라임에 대한 도전에서 시작했다. 전시장 벽면에 2차원으로 그려진 것 같은 오브제들은 다시 자세히 보면 벽면에서 떨어진 3차원의 입체 작품임을 발견할 수 있다. 그의 ‘아이콘’ 연작은 일상 생활 속 사물들을 가장 단순하게 표현한 2차원의 라인드로잉 안에 3차원의 실물 이미지를 담고 있다. 이렇게 2차원(평면)과 3차원(입체)를 넘나드는 그의 작품은 우리가 보고, 믿고 있는 현실에 대하여 시각이 절대적이지 않음을 인식하게 하며, 우리 시각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 시켜준다.

이번 아트바캉스 전시에는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아이스크림을 찾아 여행을 떠난 백곰 가족과 사물의 본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 시켜주는 푸른색 사물들의 입체 드로잉도 만날 수 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