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전남서 설명회 무산에 돌파구 마련 안간힘

답답한 광주 軍공항 이전, 광주서 설명회 열릴까
광주시, 전남서 설명회 무산에 돌파구 마련 안간힘
국방부, 반쪽 행사 우려 난색…“해법 마련 나서야”
 

광주지역 의원과‘광주 군공항 이전 시민추진협의회’공동 주최로 ‘광주 군공항 예비후보지 선정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 6월 4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열렸다./남도일보 DB

광주광역시가 교착 상태에 빠진 광주 군공항 이전 사업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지난 5월 국방부가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에서 개최하려던 주민설명회가 전남 해당 지역의 반발로 무산되자 광주에서라도 설명회를 하자고 국방부에 요구하는 등 사업 추진 동력을 얻기 위한 해법 마련에 나서고 있다.

18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국방부 주관으로 광주시, 전남도 등이 참여하는 갈등관리협의체에서 ‘전남이 어렵다면 광주에서라도 주민설명회를 열자’는 의견을 몇 차례 개진했다. 이는 국방부가 예비이전 후보 지역에서 개최하려던 주민설명회가 해당 지역의 반발로 무산되면서 나온 고심안이다.

앞서 지난 5월 국방부는 광주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인 무안·영암·신안·해남 등 4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광주 군 공항 이전 후보지 주민 설명회 개최를 추진했으나 해당 지자체와 주민들의 반대로 좌초됐다.

시는 올 상반기 안에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을 끌어내 후속 절차를 서둘러 진행한다는 계획이었으나 행정절차는 여전히 ‘시계제로’다.

다급해진 시는 ‘불가피할 경우 광주에서라도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자’는 안을 국방부에 몇 차례 피력했다. 시는 다만 광주와 전남, 국방부가 협의 하에 전남에서 설명회를 여는 안은 기본 기조로 가져가되, 추후에도 이전 논의가 더이상 불가피할 경우 최후 카드 성격이라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광주와 전남이 아울러서 군공항 이전 관련 설명회를 하는 방안을 계속해서 노력할 방침”이라면서 “하지만 해당 지자체가 반대하면서 설명회조차 열리지 못하는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광주에서라도 설명회를 열어야 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을 전달한 것”이라고 말했다.

적극적으로 주민설득 방안 등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국방부는 광주시의 의견에 자칫 반쪽 설명회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을 뿐 딱히 돌파구를 제시하진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주민설명회를 연다고 해서 이전 후보지로 선정되는 것도 아닐 뿐더러 정보를 제공해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뿐인데 협의조차 진행되지 않는 점이 안타깝다”며 “광주시의 답답한 심정은 이해하지만 설명회 개최에 앞서 이해당사자들끼리 고민하고 논의하는 대안의 장을 마련해 이견을 좁혀가는 방법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군공항 이전이 타당하다고 결론내린 만큼 국방부는 좀 더 관심을 기울여 연내 사업 돌파구를 찾을 수 있도록 적극 나서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은 오는 2028년까지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따라 15.3㎢ 규모의 신공항 건설과 8.2㎢ 규모의 기존 공항부지 개발 등을 추진한다. 총사업비만 5조7천480억원에 달하며, 이 중 군공항 이전 주변지역 지원사업비는 4천508억원 규모다. /정세영 기자 js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