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공모 연기한 남도의병 역사공원

전남도내 일선 시·군이 앞다퉈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던 남도의병 역사공원 조성사업이 전남도의 준비 부족 등을 이유로 무기 연기됐다고 한다.

도는 당초 오는 23일 도내 시·군들로부터 유치 신청서를 접수한 후 심사를 거쳐 28일 입지를 선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도는 남도의병 역사공원 콘텐츠 미흡과 함께 국비확보 방안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지 않아 공모를 보류하기에 이르렀다.

남도의병 역사공원 조성사업은 임진왜란부터 3·1운동까지 호남지역 의병의 구국 충혼을 기리고 의병 역사를 정립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33만m²부지에 기념관, 전시실, 테마파크, 상징 조형물과 학예실, 교육관, 편의시설 등이 건립된다. 남도역사 북카페, 미니어처 전시실, 어린이 전용 체험관이 들어설 경우, 역사·문화·교육 프로그램과 관광 상품성까지 겸비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나주, 보성, 함평, 장흥 등 10여개 시·군이 앞다퉈 유치전에 뛰어드는 등 과열 경쟁 양상을 빚었던 게 사실이다.

광주전남연구원이 맡은 이 사업에 대한 용역은 시·군 공모를 위한 입지 선정 평가 기준 마련에 집중된 탓에 정작 역사공원 조성에 대한 콘텐츠 구상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없지 않았다.

48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마련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최소한 50%이상의 국비 확보가 관건이지만 구체적인 로드맵도 마련되지 않은 모양새다.

국비 지원이 많으면 많을 수록 그만큼 지방비 부담이 줄어든다.

따라서 도는 우선 국비 확보에 팔을 걷어 붙이기로 했다. 예산확보 상황에 따라 공모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국비 확보에 따른 알찬 콘텐츠를 마련한 다음에 일선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에 들어가기 바란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